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영남대 연구팀 "고강도 유산소운동이 암세포 증식 억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영남대 연구팀 "고강도 유산소운동이 암세포 증식 억제"
    영남대는 체육학부 지현석 교수 연구팀이 고강도 유산소운동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는 것을 동물실험으로 입증했다고 9일 밝혔다.

    지 교수 연구팀은 쥐를 운동하지 않은 건강한 그룹,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한 건강한 그룹, 운동하지 않은 암 걸린 그룹,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한 암 걸린 그룹 등 4개 군(群)으로 나눠 최대 심박수 90%에 이르는 고강도 유산소 운동이 어떻게 대장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지에 대해 연구했다.

    연구팀은 4개 그룹의 근육 유전자 발현상태를 분석해 고강도 유산소 운동에 의해 조절되며 골격근에서 유래하는 4개의 암 억제 인자를 찾아냈고, 이 인자의 발현조절을 통해 대장암세포의 증식을 20%까지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지 교수는 "이번에 찾아낸 골격근 유래 암 억제 인자가 운동프로그램 개발과 신약 개발 후보물질 발굴, 임상시험 등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지 교수가 제1저자 및 교신저자, 카이스트 생명공학과 김유식 교수가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프런티어스 인 몰레큘러 바이오사이언스'에 실렸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금목걸이 때문에'…지인 살해 후 시신까지 훼손한 인도 남성

      금목걸이를 노리고 같은 국적 지인을 살해한 뒤 시신까지 훼손한 혐의를 받는 40대 인도인이 경기 남양주시에서 체포돼 검찰에 넘겨졌다.남양주북부경찰서는 강도살인과 시체손괴 혐의로 인도 국적 40대 남성 A씨를 구속 송...

    2. 2

      아내 운영 어린이집서 운전하던 남편…여교사 화장실 불법 촬영

      자신이 근무하는 어린이집 직원용 여자 화장실에 '몰카'를 설치해 불법 촬영한 40대 남성이 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겨졌다. 이 남성은 아내가 운영하는 어린이집에서 통학차량 기사로 근무한 것으로 전해졌다....

    3. 3

      '수사 안 무섭다' 햄스터 학대남, 조만간 경찰 조사…동물 22마리 구조

      이른바 '햄스터 학대남'의 집에서 동물 20여마리가 구조됐다. 이 남성은 햄스터와 기니피그를 학대하는 모습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려 고발당했다.동물자유연대는 지난 3일 경찰·구청과 함께 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