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포스코-KIST, AI·이차전지·수소 등 미래기술 개발협력 '맞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포스코-KIST, AI·이차전지·수소 등 미래기술 개발협력 '맞손'
    포스코그룹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인공지능(AI), 이차전지, 수소·저탄소 기술 등 친환경 미래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

    포스코홀딩스는 11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정창화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장과 윤석진 KIST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KIST 기술협력 MOU(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포스코그룹과 KIST는 위험지역 원격 작업 로봇 지능화 연구, 영상 인식 기반 CCTV 재해예방 기술 개발, 전고체 전지용 신물질 개발 등 AI 분야 연구를 공동으로 수행한다.

    또한 전고체 전지 에너지 밀도 개선, 나트륨 이온전지 양극재 핵심기술 확보를 통해 이차전지 소재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제철소 코크스오븐가스(COG)에서 수소를 분리·저장하는 기술과 청정수소 생산 기술 등 수소·저탄소 분야 기술 확보에도 협력할 예정이다.

    상호 인력 교류도 추진한다.

    과제에 참여하는 연구 인력은 포스코홀딩스와 KIST 연구원으로 겸직하며 연구 협력을 진행하며, 포스코홀딩스는 KIST 장학생을 선발해 연수 비용을 지원하고 졸업 후 포스코홀딩스에 입사하는 프로그램을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정창화 미래기술연구원장은 "포항제철소 건설 당시 KIST가 작성한 '한국철강공업개발 연구보고서'가 포스코 철강신화의 밑거름이 됐다"며 "KIST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친환경 미래소재 성공 신화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땀 빼는 운동보다 좋아"…日여성 사로잡더니 역대급 '잭팟'

      국내 애슬레저 브랜드 젝시믹스는 올해 일본에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5일 젝시믹스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매출은 2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젝시믹스 일본 법인은 지난해 3...

    2. 2

      강추위 매섭네…과일·채소값, 22개 품목 중 21개 올랐다

      인천의 한 농산물도매시장에서 전기난로에 몸을 녹이며 파를 다듬고 있는 상인들. 연합뉴스강추위 등으로 농산물 가격이 급등세를 타고 있다. 도매시장 거래 상위 22개 품목 가운데 21개가 1주일 전보다 오른 것으로 집계...

    3. 3

      광어·우럭·김도 외국인이 키운다…임금은 韓 GNI의 80%

      해양수산부와 법무부는 기존 ‘해삼’에 한정됐던 외국인 양식기술자의 국내 고용 허용 범위를 올해부터 16개 품목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5일 발표했다.새로 포함된 품종은 넙치, 조피볼락, 숭어, 참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