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북한, 체육훈련에 '웨어러블 기기' 도입…맥박 등 실시간 측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갤럭시 핏' 등 남측 스마트 밴드 빼닮아
    북한, 체육훈련에 '웨어러블 기기' 도입…맥박 등 실시간 측정
    북한이 실시간으로 심박·혈압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를 소개해 눈길을 끈다.

    북한의 대외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은 16일 리명수체육단이 자체 연구·개발한 다기능원격측정기가 체육전문가와 애호가의 시선을 끌고 있다고 전했다.

    다기능원격측정기의 모습은 다소 투박하지만 삼성전자의 '갤럭시 핏'이나 샤오미의 '미밴드' 같은 웨어러블 스마트 밴드를 빼닮았다.

    착용자의 신체 상태를 측정해 숫자로 표기하는 핵심 기능도 남측의 스마트 밴드와 크게 다를 바 없어 보인다.

    운동선수가 이 기기를 착용하면 맥박, 심전도, 혈압, 호흡 등의 지표가 실시간으로 지도자의 휴대전화에 전송된다.

    감독은 실시간 지표를 토대로 훈련의 양과 질, 선수의 건강 상태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훈련계획을 조정할 수 있다.

    리명수체육간, 기관차체육단, 평양체육단, 모란봉체육단 등에서 축구, 탁구, 유술, 육상 등의 훈련에 이 기기를 도입한 결과 긍정적인 평가가 나왔다고 조선의오늘은 소개했다.

    아울러 운동선수뿐 아니라 일반인도 이 측정기를 착용하면 건강 상태를 판별할 수 있으며, 위급 상황 시 의료진에게 자료를 전송해 치료대책을 세울 수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민주당 "24일부터 3월3일까지 본회의…행정통합·사법개혁 등 처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계속 본회의를 열고 개혁·민생 법안을 처리하기로 했다.2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현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

    2. 2

      '절윤 거부' 장동혁…지방선거 셈법 놓고 공방

      "본인 선거 아니라고 너무한 것 아니냐."내년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 중인 경기 지역의 한 국민의힘 현직 지방의원은 22일 한경닷컴과의 통화에서 장동혁 당대표의 기자회견을 두고 이같이 성토했다. 장 대표는 지난 20일...

    3. 3

      [속보] 與 "사법개혁 3법, 법사위 통과안대로 처리…법왜곡죄 수정안해"

      더불어민주당은 법왜곡죄·재판소원제·대법관 증원 등을 골자로 하는 이른바 3대 사법개혁안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원안대로 본회의에 올려 처리하기로 했다.2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민주당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