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기장관 "민생회복 과제 총력 추진"…중소기업계와 간담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8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인 간담회를 열고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중기장관 "민생회복 과제 총력 추진"…중소기업계와 간담회
    납품단가 연동제는 원청업체와 하청업체 간의 거래에서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납품 단가에 반영되게 하는 제도로, 중기부는 내달부터 희망 기업에 대해 이 제도를 시범운영 하기로 한 상태다.

    중소기업계는 원자잿값이 폭등한 현 상황에서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납품단가 연동제의 신속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지난해 원재료 가격은 2020년 대비 평균 47.6% 상승했으나 납품단가 상승률은 10.2%에 그쳐 각 기업의 영업이익은 7.0%에서 4.7%로 감소했다.

    이 밖에 중소기업계는 인력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면서 외국인력 도입 쿼터제를 개선하고 청년 인력 채용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채널 신설 ▲ 뿌리산업 정책자금 지원 확대 ▲ 중소기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지원 확대 등을 건의했다.

    이 장관은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하반기에 '7일간의 동행축제'(소상공인·중소기업 제품 판매전),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 선포식' 등의 과제를 총력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중기부와 함께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등 중소기업의 현안 과제를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뉴욕주 공장 활동 2개월 연속 확장…제조업회복 시사

      미국 뉴욕주의 공장 활동이 2월에 2개월 연속 확장세를 보였다. 제조업체들은 또 향후 사업 전망에 대해서도 더 낙관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17일(현지시간) 뉴욕 연방준비은행은 뉴욕주 일반 기업활동지수가 7....

    2. 2

      뉴욕증시,'AI 혁신 히스테리'에 나스닥 1.2%↓

      17일(현지시간) 미국 시장은 소프트웨어 기업을 포함한 기술주들이 초반 매도세를 보이며 하락으로 출발했다. 인공지능(AI)의 영향으로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크게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에서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는 모...

    3. 3

      "이란,군사 훈련으로 호르무즈 해협 부분 폐쇄"

      이란이 17일(현지시간) 세계 석유 수송의 30%를 차지하는 호르무즈 해협을 부분적으로 폐쇄했다고 이란 국영 언론이 보도했다.  핵심 석유 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이 폐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이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