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자 김유원이 24일 열리는 ‘예술의전당 여름음악축제’ 개막 공연에서 연주할 차이콥스키 교향곡 5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지휘자 김유원이 24일 열리는 ‘예술의전당 여름음악축제’ 개막 공연에서 연주할 차이콥스키 교향곡 5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지난해 8월 처음 열린 ‘예술의전당 여름음악축제’ 폐막 공연의 말러 교향곡 1번 연주를 객석에서 지켜본 지휘자 김유원(34)은 그날 밤, 잠을 이루지 못했다. 독일 미국 등지에서 활약하는 젊은 한국인 연주자들로 구성된 SAC 페스티벌 오케스트라가 뿜어낸 에너지에 매료돼서다.

‘나도 저 무대에 오르고 싶다’는 그의 바람은 1년 뒤 현실이 됐다. 김유원은 24~28일 열리는 두 번째 ‘예술의전당 여름음악축제’의 개·폐막 공연을 맡은 SAC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무대에 오른다.

지난 22일 서울 청파로 한국경제신문사 사옥에서 만난 그는 “작년에는 연주 일정이 겹쳐 포기했지만, 올해는 지휘자 공고가 뜨자마자 서류와 연주 영상을 보냈다”고 말했다. 이 축제는 예술의전당과 한국공연예술경영협회가 신예 연주자들을 위해 마련했다.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과 IBK챔버홀 등에서 닷새간 오케스트라와 실내악, 독주회 등 총 16회 공연을 연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연주단체와 연주자 모두 공모로 선정됐다. 김유원은 “28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됐다는 기쁨과 함께 작년의 성공을 이어가야 한다는 부담도 느낀다”고 했다.

올해 새롭게 구성된 SAC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에는 독일 아우크스부르크 필하모닉 악장 신정은, 독일 밤베르크 필하모닉 악장 지상희와 프랑스 마르세유 오페라 오케스트라 악장 김다민, 미국 미네소타 세인트폴 체임버 오케스트라 클라리넷 수석 김상윤 등이 참여한다. 김유원은 이들과 함께 24일 개막 공연에서 차이콥스키의 ‘폴로네이즈’와 교향곡 5번, 힌데미트의 비올라 협주곡 ‘백조고기를 굽는 사나이’(신경식 협연)를 들려준다. 28일 폐막 공연에선 시벨리우스의 바이올린 협주곡(김동현 협연)과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돈 후안’, 라벨의 ‘다프니스와 클로에 모음곡 2번’을 연주한다.

협연곡을 제외한 나머지 곡은 김유원이 골랐다. “작년 연주를 들은 게 선곡에 도움이 됐어요. 마지막까지 질주하는 차이콥스키 5번은 오케스트라의 젊은 에너지와 잘 맞을 것 같습니다. 색채감이 뚜렷한 슈트라우스와 라벨 곡은 고난도의 독주 파트가 많은데 연주자 개개인의 뛰어난 기량을 보여주고 싶어 골랐습니다.”

김유원은 서울대 음대를 졸업하고,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국립음대에서 석사과정, 미국 커티스음악원에서 연주자 과정을 마쳤다. 2014년 미국 아스펜 음악제에 장학생으로 참가해 우수 지휘자에게 주어지는 ‘로버트 스파노’ 상을 한국인 최초로 수상했다. 2016년에는 스위스 루체른 페스티벌의 지휘 워크숍에 선발돼 거장 베르나르트 하이팅크(1929~2021)의 지도를 받았다.

“브람스 교향곡 1번 2악장 지휘를 마쳤을 때 하이팅크 선생님이 ‘네가 음악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겠다. 음악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게 지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죠. 그동안 음악하면서 여러 차례 좌절했는데, 이 말씀이 지휘자의 길을 계속 걷는 데 큰 힘이 됐습니다.”

김유원은 2018년 노르웨이 트론헤임에서 열린 프린세스 아스트리드 국제 음악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했다. 그 부상으로 내년 2월 노르웨이에서 지휘자 장한나가 예술감독을 맡고 있는 트론헤임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객원 지휘한다.

“지난해 봄 한경아르떼필하모닉과 함께 연주한 엘가의 수수께끼 변주곡을 지휘합니다. 그때는 코로나19 탓에 ‘무관중 공연’이었지만 이번엔 관객들과 함께합니다. 북유럽 팬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벌써 궁금해집니다.”

송태형 문화선임기자 toughl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