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역화폐 국비 지원 0원" 정부 예산안에 난감한 경기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충전 한도 축소 등 발행 규모 줄일 수밖에 없어"
    "지역화폐 국비 지원 0원" 정부 예산안에 난감한 경기도
    정부가 내년 지역화폐 국비 지원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내용의 2023년도 예산안을 30일 발표하자 전국에서 지역화폐 발행 규모가 가장 큰 경기도가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국비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되면 지역화폐 할인 혜택을 10%에서 6%로 축소하거나 자체 예산을 늘려야 하는데 모두 여의치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우선 할인 혜택을 줄이면 지역화폐 이용이 줄어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려는 지역화폐 발행 취지를 충분히 살리기 어렵고 자체 재원으로 기존 혜택을 유지하기에는 재정 부담이 너무 큰 상황이다.

    기획재정부가 이날 발표한 내년 예산안의 지역화폐 예산은 0원이다.

    지난해 1조522억원이던 지역화폐 예산을 올해 6천50억원으로 줄인 데 이어 내년에는 전액 삭감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지역화폐 발행액을 2019년 5천612억원에서 2020년 2조8천519억원, 지난해 4조7천421억원으로 확대한 데 이어 올해 4조9천992억원으로 늘려잡은 경기도는 내년 발행 규모를 큰 폭으로 줄여야 할 수도 있다.

    경기도의 올해 지역화폐 발행 규모는 전국 17조5천억원의 28.5%를 차지한다.

    경기도와 31개 시군은 올해 지역화폐 발행에 따른 인센티브 예산으로 3천913억원을 편성했다.

    경기도와 31개 시군의 자체 예산은 지난해 2천168억원에서 올해 2천553억원으로 늘었으나 정부 지원이 2천168억원에서 1천60억원으로 줄면서 인센티브 예산이 4천354억원에서 3천913억원으로 줄어든 것이다.

    이에 경기도는 지역화폐 이용자에게 주는 할인 혜택을 기존 10%에서 6%로 이미 일부 조정했다.

    원래 국비 지원이 되면 10% 인센티브 중 4%를 정부가 부담하고 나머지 6%는 경기도와 시군이 분담했으나 국비 지원이 줄면서 할인 혜택을 줄인 것이다.

    게다가 경기도와 시군의 내년 재정 상황은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지난 지방선거 때 '경기지역화폐 10% 상시 할인' 공약을 제시했으나 최근 경기지사직 인수위원회에서 재원 부담 우려를 들어 이미 재검토 의견을 냈다.

    경기도는 내년 국비 지원이 안 되면 충전한도 축소 등 지역화폐 발행 규모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할인 혜택을 줄이면 지역화폐 이용이 줄 수밖에 없다"며 "발행 규모 축소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지역화폐는 지금과 같은 고물가 시대에 소비를 진작시켜 소상공인 매출을 늘리고 정부 세수도 증가시키는 선순환 효과를 가지고 있다"며 "정부측에 발상의 전환을 기대해본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진짜 부자들은 돈 자랑 안 한다더니…크리스마스엔 '급발진' [모빌리티톡]

      "키아누 리브스, 정말 실망스럽다!" 2010년 자동차 전문 매체 '오토에볼루션'에서 나온 기사 내용이다. 유명 배우 키아누 리브스가 차만 한 크리스마스 트리를 포르쉐 911 카레라4로 추정되...

    2. 2

      올해 카톡으로 오간 선물 2억개 육박…인기 '1위'는

      올 한 해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오간 선물이 2억개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25일 카카오가 올해 1월1일∼12월17일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선물하기 전체 이용 횟수는 약 1억895...

    3. 3

      점심값 아껴보겠다고…김밥 한 줄에 라면 시켰다가 '당황'

      지난 1년 사이 김밥과 칼국수, 김치찌개 백반 등 점심시간에 가볍게 즐겨 찾던 메뉴의 가격 오름폭이 컸던 것으로 확인됐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 등 복합적 요인이 작용한 탓으로 분석된다.25일 한국소비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