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카, 베트남 여성 타깃 해시태그 챌린지

■ 배경

일본에서 12년 연속 클렌저 부문 1위를 차지한 센카 퍼펙트 휩(Senka Perfect Whip)으로 유명한 일본의 스킨케어 브랜드 센카(Senka)는 클렌징 제품 라인을 리뉴얼하며 베트남 여성을 타깃으로 '꾸미지 않은 건강한 피부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브랜드 메시지를 전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캠페인을 위해 센카는 뮤직비디오를 기획함과 더불어 뮤직비디오의 도달 범위를 넓히고 효과적인 바이럴을 위해 틱톡을 찾았다.

■ 방법

센카는 틱톡 브랜드 해시태그 챌린지를 통해 뮤직비디오를 런칭하고자 했다.

또한 #HonCaThinhDau 해시태그 챌린지 브랜드 스티커를 추가로 제작해 사용자들의 참여를 높이고, 브랜드 음원을 따라 부르는 챌린지를 기획했다.

더불어 챌린지를 통해 수많은 여성들이 꾸미지 않은 자신 그대로의 아름다운 얼굴을 공개하며 브랜드의 메시지를 실현하도록 독려했다.

센카는 챌린지 홍보와 캠페인 효과를 높이기 위해 유명 틱톡 크리에이터이자 베트남 셀럽인 써니 하린(@sunihalinh69)과 협업했다.

캠페인 첫 영상으로 제작된 하린의 영상은 베트남 팬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으며, 이후 캠페인 홍보대사와 틱톡 크리에이터들의 참여로 챌린지와 브랜드 음원이 빠르게 바이럴됐다.

특히, 센카의 브랜드 음원은 틱톡 사용자들이 해시태그 챌린지가 아닌 영상에도 활용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었다.

센카는 챌린지 콘텐츠 노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브랜드 전면 광고와 더불어 브랜드 프리미엄*, 원데이 맥스** 인피드 광고를 함께 집행했다. 틱톡 디스커버리 페이지(검색탭)에서도 추가로 캠페인을 홍보하며 센카는 페이지 목록과 추천 배너에서도 높은 순위에 오를 수 있었다.

■ 결과

틱톡을 통해 빠르게 바이럴된 뮤직비디오는 2690만 명의 사용자들에게 도달했다.

브랜드 스티커를 활용한 동영상 9천 여개를 비롯해 총 16만 6500개의 사용자 영상이 제작됐으며 이들 영상들의 조회수는 무려 3억 5900만회를 기록했다.

또한 캠페인 배너 광고의 평균 클릭률 (CTR, click-through rate)은 0.18%로 베트남 시장의 평균 벤치마크를 넘는 성과를 기록했다.

이커머스 매출도 빠르게 성장했다.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Shopee)의 센카 퍼펙트 휩 클렌저의 판매량은 캠페인 직전 2개월 평균 판매량 대비 160% 증가했다.

매출과 더불어 센카는 캠페인의 목적인 '꾸미지 않은 건강한 아름다움'을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게 유도하며 성공적인 결과를 거뒀다.

*브랜드 프리미엄 인피드 광고: 사용자 콘텐츠 중간 중간 노출되는 전면 광고
**원데이 맥스 인피드 광고: 1일간 틱톡 추천피드 내에서 노출되는 광고 상품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