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제시 코헨 (Jesse Cohen)

시니어 파이낸셜 애널리스트이며 미국 주식시장과 금, 원유 및 천연가스등의 상품에 대한 분석과 통찰력있는 견해를 제공한다. 그는 템플대학에서 파이낸스 학사학위를 취득했다.

(2022년 9월 4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이번 주에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연설과 ISM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에 주목
  • 엑슨모빌, 최근 원유시장 상황 변화로 매수할 만한 종목
  • 도큐사인, 장기 전망 악화로 향후 어려움 예상

지난 금요일(2일) 미국 증시는 하락하면서 3주 연속 하락을 기록했다. 비농업 고용건수가 예상치를 상회하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나 나타났으나,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인상 기대를 완화하지는 못했다.

주간 기준으로 다우존스 지수는 3% 하락, S&P 500 지수는 3.3% 하락 그리고 기술주 중심 나스닥 종합 지수는 4.2% 하락했다.
[인베스팅닷컴] 매수할 주식 1종목, 매도할 주식 1종목: 엑슨모빌, 도큐사인
출처: 인베스팅닷컴
이번 주 월요일은 미국 노동절로 휴장이기 때문에 조용한 일주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파월 연준 의장은 케이토 연구소(Cato Institute)의 통화정책 컨퍼런스에 참석해 목요일 오전 9시 10분(현지시간)에 연설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주에는 2분기 실적 시즌이 서서히 마무리되는 분위기 속에서 게임스톱(NYSE:GME), 지스케일러(NASDAQ:ZS), 크로거(NYSE:KR) 등이 실적을 발표한다.

이번 주 시장이 어느 방향으로 향하는지에 관계없이 수요가 상승할 수 있는 주식 1종목과 추가 하락할 수 있는 1종목을 다음과 같이 선정해 보았다. 단, 오늘 분석은 이번 주까지만 유효하다는 점을 기억하기 바란다.

매수할 종목: 엑슨모빌


엑슨모빌(NYSE:XOM)은 이번 주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러시아의 에너지 부문에 대한 미국과 유럽의 추가 제재는 심각한 글로벌 원유 공급 부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주요7개국(G7) 재무장관들은 지난 금요일 러시아산 원유 및 석유제품에 대한 가격상한제를 시행하는 데 합의했다. 이에 대해 러시아는 가격상한제를 실시하는 국가에는 원유를 판매하지 않을 것이며, 이는 글로벌 에너지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업계 전문가 및 애널리스트들은 러시아 원유 공급 차질 시 유가는 배럴당 200달러까지 높아질 수 있따고 경고한 바 있다.

러시아의 원유 수출은 일일 500만 배럴이 이르며 사우디아라비아의 뒤를 잇는 2위 원유 수출국이다.

또한 이전에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언한 바와 같이, 이번 주 OPEC+ 회의에서 감산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로 유가는 지지받을 가능성이 높다.
Exxon Mobil Daily Chart
Exxon Mobil Daily Chart
출처: 인베스팅닷컴
엑슨모빌 주가는 올해 시장수익률을 크게 상회했고 금요일 종가는 95.59달러였다. 6월 8일 사상 최고치인 105.57달러에서 멀지 않은 수준이다.

미국 텍사스주 어빙 소재 거대 에너지 기업인 엑슨모빌의 주가는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56.2% 상승했고, 시가총액은 3,980억 달러에 이른다. 엑슨모빌은 높은 원자재 가격, 글로벌 수요 회복 그리고 간소화된 운영 덕분에 수익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투자자들은 연준 정책으로 인한 시장 변동성 속에서 합리적인 밸류에이션과 높은 배당금을 제시하는 방어주 성격의 원유 및 천연가스 주식을 선호하면서 엑슨모빌은 수혜를 입었다.

에너지 섹터는 최근에는 다소 하락세를 보였지만 2022년 들어서 44% 상승해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매도할 종목: 도큐사인


이번 주에 도큐사인(NASDAQ:DOCU) 주가는 추가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투자자들은 이미 도큐사인의 장기 전망 악화 속에서 부진한 실적을 예견하고 있다.

옵션 시장 움직임에 따르면 도큐사인 주가는 어느 쪽으로든 19.6% 변동할 가능성이 있다.
도큐사인 실적
도큐사인 실적
출처: 인베스팅프로+
도큐사인 2분기 실적 컨센서스에 따르면 주당순이익은 0.42달러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 대비 10.8% 하락한 것이다. 2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7.7% 상승한 6억 230만 달러로 예상된다.

예상치에 부합한다면 도큐사인 역사상 가장 둔화된 연간 매출 성장을 기록하게 되며, 이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전자서명 도구에 대한 수요 하락을 반영된 결과일 것이다.

투자자들은 도큐사인의 운영 환경이 어려워지는 가운데 총 고객 추가 관련 데이터 그리고 여러 거시적 악재로 인해 도큐사인의 핵심적 성장 스토리가 종료되었다는 우려가 높아지는 만큼 남은 2022년에 대한 도큐사인 가이던스에 주목할 것이다.

사실상 도큐사인의 이전 3개 분기 전망은 예상치를 크게 하회해 주식 매도세로 이어졌다. 현재 도큐사인 주가는 2019년 9월 이후 최저치 수준이다.
도큐사인 일간 차트
도큐사인 일간 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전자서명 솔루셔 제공업체 도큐사인 주가는 올해 들어 64% 하락했고 금요일 종가는 54.45달러였다. 2021년 7월 사상 최고치인 314.76달러 대비 82% 낮은 수준이다. 현재 주가 기준 시가총액은 109억 달러다.

도큐사인은 팬데믹 기간 동안 재택근무 환경 속에서 주가가 가장 많이 오른 종목 중 하나였지만, 지금은 밸류에이션이 과도하게 높은 고성장 기술주들의 가파른 하락 속에서 도큐사인 주가도 크게 떨어졌다.

: 이 글을 쓰는 시점에 필자(Jesse Cohen)는 글에서 언급된 주식 종목에 대해 어떠한 포지션도 보유하지 않습니다. 또한 글에 피력된 견해는 필자의 개인적 의견일 뿐이며, 투자 조언으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