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예대마진으로 배 불린 은행…"이자이익 비이자이익의 5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예대마진으로 배 불린 은행…"이자이익 비이자이익의 5배"
    국내 주요 금융지주사들이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보다는 예대 마진(예금·대출 금리 차이)에 의존하고 있는다는 국회 지적이 나왔다.

    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양정숙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국내 금융지주회사 수익 등 현황' 자료에 따르면 국내 5대 금융지주회사는 지난해 이자이익으로 44조9천억원을 벌어들였다.

    비이자이익은 9조5천억원에 그치면서 이자이익이 비이자이익의 5배에 육박한다고 양 의원은 지적했다.

    반면 미국의 주요 금융지주회사인 JP모건체이스는 지난해 비이자이익이 전체 금융수익의 57%(693억3천800만 달러)으로 이자이익(43%·523억1천100만 달러)보다 많았다고 소개했다.

    국내 5대 금융지주사의 비이자이익이 최근 6년 새 제자리걸음을 하는 동안 JP모건체이스는 비이자이익의 증가 속도가 이자 이익보다 빨랐다고 양 의원은 말했다.

    양 의원은 "국내 금융지주사가 세계적인 금융회사로 성장하려면 예대 마진에 의존하기보다 진짜 실력을 알 수 있는 비이자이익 부분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ADVERTISEMENT

    1. 1

      현대차그룹, 美 자동차 매체 주요 시상식 수상 잇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 주요 자동차 매체 시상식에서 연달아 수상하며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격전지인 미국에서 뛰어난 상품성을 입증하고 있다.현대차그룹은 미국 자동차 전문지 ‘카 앤드 드라이버’가 ...

    2. 2

      미국서 '신기록' 터졌는데…현대차, 또 '희소식' 전해졌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 유력 자동차 전문지 '카 앤 드라이버'가 발표한 '2026 에디터스 초이스 어워즈'에서 현대차 8개, 기아 5개, 제네시스 4개 등 총 17개 차종이 차급별 최고 모...

    3. 3

      [포토] 출렁이는 비트코인…1억 밑으로 추락

      6일 서울 강남구 빗썸 라운지 전광판에 비트코인 시세가 표시돼 있다.미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미 동부시간 5일(현지시간) 오후 1시 기준 비트코인 1개의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약 8% 하락한 6만6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