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베스팅닷컴] 테슬라, 예상치 하회한 인도량과 경기침체 우려로 성장 전망 악화될까?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By 하리스 앤와 (Haris Anwar)
하리스는 17년에 걸친 기자 경력동안, 블룸버그, 로이트,다우존스 및 더 글로브 엔드 메일을 포함한 세계 유수의 미디어들에서 근무했었다.
(2022년 10월 3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테슬라의 차량 인도대수, 월가 예상치 364,660대 하회해 주가 하락
- 인도량 여전히 사상 최고치 수준, 이번 달 강력한 실적 보고할 것으로 보여
- 인도량 예상치 하회에도 불구하고 골드만 삭스는 테슬라 매수 등급 유지
위험 회피가 가장 중요한 시장에서도 테슬라(NASDAQ:TSLA) 주가는 펀더멘털을 바탕으로 탄탄하게 유지되었다.
그간 테슬라 주가 강세는 기본적으로 공급망 문제와 높은 인플레이션 속에서도 인상적인 실적을 냈기 때문에 나타났다. 반도체, 인력, 부품 부족으로 인해 다른 경쟁사들은 수개월 동안 공장을 제대로 가동시키지 못했지만, 테슬라는 지난 2년 동안 차량 인도대수가 이전 최고치를 지속적으로 경신했다.
테슬라의 경영 및 차량 인도 능력에 대한 최근 업데이트는 지난 주말 3분기 차량 인도대수 보고서에서 나타났다.
월가의 강세 예상치 364,660대에 미치지는 못했지만 테슬라는 사상 최고치인 343,830대를 인도했다. 중국 공장의 잠정적 폐쇄로 생산량 타격을 입었던 이전 분기에는 255,000대를 인도했었다.
분기별 차량 인도대수는 테슬라의 실적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서 모두가 주목한다.
테슬라는 월가 예상치를 하회한 이유가 “분기 말에 차량 생산량 소화를 위한 운송” 과정 변경을 반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차량 운송 용량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확보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조정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러나 테슬라의 차량 인도대수가 월가 예상치를 하회하자 테슬라 주가는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8% 이상 하락했다. 글로벌 경제 어려움으로 수요가 약화될 수 있기 때문에 50% 생산량 증대라는 연간 생산 목표를 달성하기는 점점 어려워질 수 있다.
장기 성장
테슬라가 전면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을 막기는 분명 힘들 것이다. 그러나 약세장을 활용하기 위해 매수하는 기술주 목록에 테슬라가 포함되어야 하는 강력한 이유는 많다.
가장 큰 이유는 전기차 시장이 아직 초기 성장 단계이며 테슬라의 주요 문제는 수요 창출이 아닌 생산량 증대에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자동차 업계에서의 고유한 포지셔닝과 테슬라 제품을 따르는 강력한 팬층 덕분에 테슬라 주가는 경기침체 속에서도 잘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월요일(3일) 오전에 골드만 삭스에서는 이런 부분을 강조하면서 테슬라에 대한 매수 등급을 유지했고, 장기적으로 전기차로의 전환 추세에서 수혜를 지속적으로 누릴 것이라고 전했다.
“우리는 테슬라가 탄탄한 생산량 및 마진/잉여현금흐름을 유지할 수 있는 포지션을 지켜나갈 것으로 본다. 차량 운송 문제는 예상치를 하회한 3분기 차량 인도대수에 대한 완화 요인이다.”
전기차 업계에 대한 인센티브, 휘발유 가격 상승 덕분에 테슬라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강력하게 유지될 것이며, 경기침체는 테슬라의 성장을 저해하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강철, 알루미늄, 구리 등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고, 인력 비용 역시 하락할 것이기 때문이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는 지난달 테슬라 주주들에게 디플레이션 추세가 강력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지금 목격하고 있는 흥미로운 점은 테슬라에서 사용하는 대부분 원자재의 가격이, 전부는 아니지만 절반 이상 원자재의 가격이 6개월간 하락 추세에 있다.”
하지만 탄탄한 장기 성장 잠재력도 일론 머스크의 변덕에 따른 극단적인 변동성으로부터 투자자들을 구해 주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예를 들어 최근에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NYSE:TWTR)에 대한 440억 달러 인수 계약을 철회한 이후 트위터와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트위터에 유리한 판결이 나온다면,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주주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트이터 인수 계약을 완료해야 할 수도 있다. 지난여름 일론 머스크는 69억 달러 규모의 테슬라 주식을 매각해 트위터와의 소송에 대비했다.
결론
필자는 테슬라가 이번 약세장에서 매수할 만한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테슬라는 생산량을 늘리고 있고 전기차로의 전환 시대에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좋은 위치를 유지한다. 테슬라는 단기적 악재로부터 보호되는 수요를 창출하면서 긴 성장 경로를 이어갈 것이다.
주: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필자(Haris Anwar)는 테슬라 주식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글에 피력된 견해는 개인적 의견일 뿐이며, 투자 조언으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