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정식 "구인구직 미스매치…뿌리산업·조선업에 종합 지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정식 "구인구직 미스매치…뿌리산업·조선업에 종합 지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5일 "상시 구인난을 겪는 뿌리산업과 조선업에 대해 전담팀을 꾸려 고용 여건 개선에서 채용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노동부에 대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빈 일자리가 23만 개에 달하는 등 구인·구직 간 미스매치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최근 고용노동 상황에 대해 "지표상으로 개선세를 보이며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고 있다"면서도 "구직을 포기하는 청년, 경력 단절로 곤란을 겪는 여성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노동시장의 이중구조와 양극화 등 구조적 문제가 심화하고 있으며, 일터에서는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여전히 크게 줄어들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전문가 모임인 '미래노동시장 연구회'를 언급하면서 "연구회 논의 결과를 토대로 근로시간 제도와 임금 체계에 대한 합리적인 개선을 마련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이룬 과제는 입법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대우조선해양 사태를 통해 확인한 이중구조 문제 등 추가로 풀어야 할 과제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을 통해 계속 논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임금체불 예방과 체불 근로자의 생계 보장을 위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근로자들이 일한 만큼 정당하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노사 자율의 갈등 해결 원칙을 확립하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인사]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 ; 재정경제부 ; 문화체육관광부 등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전보<국장급>▷산업과학중기정책관 박재정◈재정경제부◎전보<실장급>▷혁신성장실장 민경설◈문화체육관광부◎전보<실장급>▷문화예술정책실장 정향미▷관광정책실장 강정원◈해양수산부◎승진<실장...

    2. 2

      [부고] 권명자씨 별세 外

      ▶권명자씨 별세, 최영식 前 군인공제회 감사 부인상, 최건희·최지안·최효안 가천대 교수(前 산업통상자원부 홍보담당관) 모친상, 석관호 고려대 교수 빙모상=6일 서울성모병원 발인 8일 오전 9...

    3. 3

      [박영실의 휴먼브랜딩] '꼰대' 아닌 '멘토'…신중년, 세대를 잇는 '가교'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멋진 어른', '닮고 싶은 선배'로 불리며 인기를 얻고 있는 '신중년'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권위적인 모습과는 달리, 끊임없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