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지역경제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각화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는 경기지역경제포털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도가 주최하고 경과원이 주관하는 공모전은 경기지역경제포털 플랫폼 내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인사이트 도출 및 데이터 기반 지역경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공모주제는 지역경제 관련 정보를 활용해 지역경제 및 지역산업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 구성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모색, 공공데이터 활용 지역경제 분석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 가능하다.

참가자는 주제에 맞는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시각화 및 대시보드를 구성하면 되며, 활용 도구로 원하는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반드시 경기지역경제포털에 게시된 데이터를 필수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이 외에 공공데이터 포털 등 외부에 게시된 데이터는 참가자가 자체적으로 수집해 활용할 수 있다.


시상은 대상 1팀 300만원, 최우수 1팀 100만원, 우수 2팀 각 50만원 규모로 총 4개 팀 500만원의 상금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장상이 함께 수여될 예정이다.

신청은 20세 이상의 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가능하며 개인 또는 3명 이하의 팀 참여도 가능하다. 신청 기간은 오는 28일까지이며 경기지역경제포털에 게시돼 있는 신청서류 등을 다운받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정광용 경과원 4차산업본부장은 “데이터를 적재적소에 활용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향후 디지털 경제 시대의 핵심 역량이 될 것”이라며 "경기지역경제포털에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경기지역경제포털 및 한국평가데이터로 문의하면 된다.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