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줌마' 허슈밍 감독 "한국 드라마 열성팬 엄마한테 영감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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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국제영화제 뉴 커런츠 후보작…싱가포르 아줌마의 한국 여행기
림 메이화(홍휘팡 분)는 한국 문화에 푹 빠져 있는 싱가포르 아줌마다.
공원에서는 한국 음악에 맞춰 라인댄스를 추고, 집에서는 청소할 때도, 요리할 때도, 밥을 먹을 때도 한국 드라마를 늘 틀어둔다.
가장 좋아하는 배우 여진구가 출연하는 작품을 보며 한국어도 연습한다.
아들과 함께하기로 한 한국 여행을 앞둔 어느 날, 아들이 갑작스레 면접을 보기 위해 미국으로 떠나면서 그는 홀로 한국행 비행기에 오른다.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뉴 커런츠 후보작 '아줌마'는 한국을 사랑하는 싱가포르 중년 여성이 한국 여행 중 길을 잃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한국과 싱가포르 첫 합작 영화인 이 작품은 올해 부산영화제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상영됐다.
연출을 맡은 허슈밍 감독은 7일 부산 해운대구 영상산업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국 드라마의 열성 팬인 어머니께 영감을 받아 작품을 만들었다"고 작품 구상 계기를 밝혔다.
영화는 한 중년 여성의 여행기이지만 그 안에는 성인이 된 아들과 어머니의 소원해진 관계에 대한 고찰이 담겼다.
누구를 만나든 아들 이야기를 빼놓지 않고, 장을 볼 때도 아들이 좋아하는 음식만, 쇼핑할 때도 아들에게 입힐 옷만 눈에 들어오는 주인공은 무뚝뚝한 아들에게 서운함을 느낀다.
자신과 어머니의 이야기를 자전적으로 풀어냈다고 밝힌 허슈밍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어머니와 제 관계를 다시 돌아보고 조명해보고 싶었다.
원하는 일을 하는 제 삶과 엄마의 삶이 어떻게 공존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영화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낯선 한국 땅에서 길 잃은 림 메이화는 아파트 경비 정수(정동환)를 만난다.
그는 처음 보는 외국인인 자신에게 따뜻한 밥을 사주고, 침대와 히터까지 내어주는 정수의 따뜻함에 마음을 열기 시작한다.
말은 통하지 않지만 짧은 영어와 눈빛, 몸짓으로 소통하는 두 사람의 모습은 절로 미소를 짓게 한다.
허슈밍 감독은 "영화를 작업하면서 소통이 정확하게 이뤄지는 데 가장 신경 썼다"고 말했다.
"문화적 뉘앙스를 잘 파악하고 정확히 조명하고자 했습니다.
한국이란 세계를 진정성 있게 담아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한국 동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제가 한국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신경 썼습니다.
"
주연 배우 홍휘팡은 "제가 연기한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저 또한 한국 드라마에 푹 빠져 사는 아줌마"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그는 "싱가포르와 비교했을 때 한국 배우들은 정말 열정적이었다"며 "그 열정과 함께할 수 있어 기뻤고 신나는 경험이었다.
영하 10도 날씨에도 얼른 가서 촬영하고 싶다는 기대를 갖고 작품에 임했다"고 떠올렸다.
아이를 가진 뒤 일을 그만두고 오로지 가족을 위해 살았던 림 메이화는 여행을 마친 뒤 아들이 아닌 자신을 위한 삶을 찾아간다.
영화의 시작과 마지막을 장식하는 씨야·다비치·티아라의 '여성시대'는 주인공의 상황을 잘 보여주는 곡이기도 하다.
허슈밍 감독은 "엄마가 나에게 헌신하지 않았다면 어떤 삶을 살 수 있었을까 생각하며 만들었다"며 "엄마도 그 역할 말고도 아주 많은 정체성이 있다는 것을 얘기해보고 싶었다.
특정 나이에 이른 여성들에게 희망을 주는 작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공원에서는 한국 음악에 맞춰 라인댄스를 추고, 집에서는 청소할 때도, 요리할 때도, 밥을 먹을 때도 한국 드라마를 늘 틀어둔다.
가장 좋아하는 배우 여진구가 출연하는 작품을 보며 한국어도 연습한다.
아들과 함께하기로 한 한국 여행을 앞둔 어느 날, 아들이 갑작스레 면접을 보기 위해 미국으로 떠나면서 그는 홀로 한국행 비행기에 오른다.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뉴 커런츠 후보작 '아줌마'는 한국을 사랑하는 싱가포르 중년 여성이 한국 여행 중 길을 잃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한국과 싱가포르 첫 합작 영화인 이 작품은 올해 부산영화제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상영됐다.
연출을 맡은 허슈밍 감독은 7일 부산 해운대구 영상산업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국 드라마의 열성 팬인 어머니께 영감을 받아 작품을 만들었다"고 작품 구상 계기를 밝혔다.
영화는 한 중년 여성의 여행기이지만 그 안에는 성인이 된 아들과 어머니의 소원해진 관계에 대한 고찰이 담겼다.
누구를 만나든 아들 이야기를 빼놓지 않고, 장을 볼 때도 아들이 좋아하는 음식만, 쇼핑할 때도 아들에게 입힐 옷만 눈에 들어오는 주인공은 무뚝뚝한 아들에게 서운함을 느낀다.
자신과 어머니의 이야기를 자전적으로 풀어냈다고 밝힌 허슈밍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어머니와 제 관계를 다시 돌아보고 조명해보고 싶었다.
원하는 일을 하는 제 삶과 엄마의 삶이 어떻게 공존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영화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낯선 한국 땅에서 길 잃은 림 메이화는 아파트 경비 정수(정동환)를 만난다.
그는 처음 보는 외국인인 자신에게 따뜻한 밥을 사주고, 침대와 히터까지 내어주는 정수의 따뜻함에 마음을 열기 시작한다.
말은 통하지 않지만 짧은 영어와 눈빛, 몸짓으로 소통하는 두 사람의 모습은 절로 미소를 짓게 한다.
허슈밍 감독은 "영화를 작업하면서 소통이 정확하게 이뤄지는 데 가장 신경 썼다"고 말했다.
"문화적 뉘앙스를 잘 파악하고 정확히 조명하고자 했습니다.
한국이란 세계를 진정성 있게 담아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한국 동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제가 한국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신경 썼습니다.
"
주연 배우 홍휘팡은 "제가 연기한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저 또한 한국 드라마에 푹 빠져 사는 아줌마"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그는 "싱가포르와 비교했을 때 한국 배우들은 정말 열정적이었다"며 "그 열정과 함께할 수 있어 기뻤고 신나는 경험이었다.
영하 10도 날씨에도 얼른 가서 촬영하고 싶다는 기대를 갖고 작품에 임했다"고 떠올렸다.
아이를 가진 뒤 일을 그만두고 오로지 가족을 위해 살았던 림 메이화는 여행을 마친 뒤 아들이 아닌 자신을 위한 삶을 찾아간다.
영화의 시작과 마지막을 장식하는 씨야·다비치·티아라의 '여성시대'는 주인공의 상황을 잘 보여주는 곡이기도 하다.
허슈밍 감독은 "엄마가 나에게 헌신하지 않았다면 어떤 삶을 살 수 있었을까 생각하며 만들었다"며 "엄마도 그 역할 말고도 아주 많은 정체성이 있다는 것을 얘기해보고 싶었다.
특정 나이에 이른 여성들에게 희망을 주는 작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