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조폐공사, 올 한해 연구성과 뛰어나…비즈니스로 연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반장식 조폐공사 사장(오른쪽 앞줄 첫 번째)이 산하 연구원에서 개최한 2022년도 연구성과 공유회에 참석해 위조방지 요소에 대한 시연을 보고 있다. 한국조폐공사 제공
    반장식 조폐공사 사장(오른쪽 앞줄 첫 번째)이 산하 연구원에서 개최한 2022년도 연구성과 공유회에 참석해 위조방지 요소에 대한 시연을 보고 있다. 한국조폐공사 제공
    한국조폐공사가 세계 최정상급의 위변조 방지 기술인 광결정 기술 상용화에 성공했다.

    또 비공개 특수물질을 필름이나 섬유 등에 적용해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는 브랜드 보호 기술을 개발했다.

    조폐공사 기술연구원은 최근 연구성과 공유회를 열고 올해 추진한 35건의 기술개발 과제 진행 상황을 논의했다.

    조폐공사가 연구성과 공유회에서 공개한 광결정 기술은 오팔 보석이 화려한 색을 내는 원리에 착안해 개발한 기술이다.

    광결정 기술을 필름에 적용하면 보는 각도에 따라 색상이 달라 보이며 입체감을 느낄 수 있다.

    조폐공사는 광결정 기술 상용화에 성공하고 관련 특허까지 출원했다.

    조폐공사는 광결정 기술을 ID카드, 압인 메달 등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 기술을 적용할 경우 원천적으로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조폐공사 측은 기대했다.

    특수물질 감응 보안솔루션은 소재 원재료에 특수 보안 물질을 극소량 적용해 전용 감지기를 통해 정품임을 인증할 수 있는 기술이다.

    비공개 특수물질과 전용 감지기가 조합된 위조 방지 및 브랜드 보호 기술로 화장품 및 의류용 보안라벨, 정품인증 보안 칩 등에 적용 가능하다.

    비공개 특수물질을 특정 소재(필름, 섬유 등)에 적용하면 전용 감지기를 통해 제품의 사실 여부를 검증해 낼 수 있다.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해 브랜드 가치 및 신뢰도를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조폐공사 측은 전망했다.

    특히 극소량의 특수 물질을 사용해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고, 은행권 수준의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위변조 방지 기술로 자리 잡을 것으로 내다봤다.

    블록체인 코어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자산 신뢰 검증 서비스 시범 사업도 올해 거둔 연구성과 중 하나다.

    조폐공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진행한 ‘2022년 블록체인 민간분야 시범사업’에서 시범사업자로 선정돼 블록체인 구조 설계 등 플랫폼 개발에 착수했다.

    신뢰 검증이란 NFT 거래소에서 판매하고 있는 NFT의 기술 진본성 검증과 저작권 등록 확인을 수행하고, 검증서를 발급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조폐공사는 앞으로도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코어 기술을 메타버스 등 다양한 IT 사업에 적용해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반장식 한국조폐공사 사장은 “세계 최정상급의 위변조 방지 기술들을 개발해 상용화시켜 K-브랜드 위상을 제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사업부서와 활발히 소통하고 협력해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자”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홍석환의 인사 잘하는 남자] 나는 성과를 내는 프로 팀장인가

      프로의 정의해외 영업실에 2명의 팀장이 있다. 둘 다 S대학 경영학을 졸업하고, 영어와 중국어에 능통하다. 집안도 좋고 선한 모습의 180cm 매우 건강한 체격을 가지고 있다. 금번 회사는 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 ...

    2. 2

      윤 대통령, 기시다 총리에 "한일관계 정상화 필요성" 강조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에게 한일 기업 간 교류 활성화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9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미국 뉴욕에서 기시다 총리와 2년 ...

    3. 3

      [홍재화의 매트릭스로 보는 세상] 초강달러 시대가 온다

      많은 경제전문가들은 언제 달러가 약화될 것인가에 관심의 초점을 두고 있다. 그렇지만 최근 출간된 글로벌 무역전쟁에 관한 자세한 해설서인 ‘트레이드워’에 의하면 달러강세는 꽤 오랫동안, 적어도 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