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계량모형을 사용할 때 경제주체의 기대 형성에 대한 가설을 포함하는 구조모형을 사용해야 한다.
(2) 정책 변화가 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판단할 때는 새로운 정책에 따라 사람들의 기대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3) 정책이 바뀌면 경제활동에 관한 규칙이 바뀌고 그에 따라 사람들의 기대도 바뀌기 때문에 기존에 성립된 경제 변수 간의 관계도 바뀐다.
(4) 경제주체들의 합리적 기대 형성을 포함하지 않는 계량경제모형을 이용해 거시경제정책의 효과를 평가하는 방식은 오류를 유발할 수 있다.
(5) 경제주체는 과거의 경험에 기초해 미래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과거 자료가 많을수록 미래에 대한 정확한 기대를 형성할 수 있으며 축적된 자료에 대한 면밀한 통계적 분석이 중요하다.
[해설] 루카스는 경제주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사용해 통계적으로 정확한 방식으로 미래에 대한 기대를 형성한다고 하는 합리적 기대이론을 주장했다. 경제정책이 바뀌면 경제주체의 기대는 바뀌게 되고 소비, 투자 성향 등도 바뀐다. 과거 경험으로부터 미래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는 것은 적응적 기대이다. 정답 ⑤
[문제2] 필립스 곡선과 관련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단기 필립스 곡선이 장기 필립스 곡선보다 가파르다.
(2) 자연 실업률이 증가하면 필립스 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한다.
(3) 자연 실업률 가설에 따르면 장기 필립스 곡선은 수평선이 된다.
(4) 단기 필립스 곡선은 실업률과 물가 상승률 간의 상충관계를 보여준다.
(5) 1970년대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실업률과 물가 상승률 간의 상충관계가 명확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해설] 필립스 곡선은 단기적으로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율 사이에는 상충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단기 필립스 곡선은 우하향하는 모습으로 정부가 단기적으로 재정이나 통화정책을 통해 실업률을 낮출 수 있지만, 인플레이션율은 높아진다. 장기 필립스 곡선은 수직선이다. 자연 실업률이 증가하면 필립스 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실업률과 물가 상승률 모두 증가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은 필립스 곡선의 불완전성을 보여준다. 정답 ④
[문제3] 물가가 오르는 동시에 균형국민소득이 감소하는 경우는?
(1) 정부지출 증가
(2) 기업 투자 증가
(3) 새로운 기술 개발
(4) 석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
(5) 소비심리 확대로 소비 증가
[해설] 해당 사항은 총공급곡선이 좌측으로 이동해야 한다.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면 총공급곡선이 우측으로, 정부지출과 기업 투자, 소비 증가는 총수요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한다.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 생산비용 증가로 총공급이 감소하여 물가가 상승하고 균형국민소득은 감소한다. 정답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