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민주, 당사 檢 압수수색에 "野심장부 침탈행위"…국감중단 선언(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도부 "국감 멈추고 당사 집결" 공지…검찰과 대치하며 피켓시위
    "초유 野당사 압수수색", "정치탄압 규탄" 격앙…최고위, 심야 긴급회의
    민주, 당사 檢 압수수색에 "野심장부 침탈행위"…국감중단 선언(종합)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여의도 중앙당사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시도에 강력히 반발하며 국정감사 중단을 선언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들에게 보낸 '비상상황 공지'를 통해 "윤석열 정치검찰이 우리당 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며 "야당 중앙당사 압수수색은 초유의 일"이라고 맹비판했다.

    이어 "의원들께서는 국정감사를 전면 중단하고 메시지를 확인하는 즉시 중앙당사에 집결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원내 지도부의 주문에 국회 교육위원회와 문체위 등 민주당이 위원장으로 있는 일부 상임위 국감이 중단됐다.

    이후 당사 앞에는 속속 모여든 수십 명의 민주당 의원들과 당직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 규탄한다'고 적힌 피켓을 들고 검찰과 대치했다.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당사 앞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정권은 바닥에 떨어진 지지율을 만회하고자 정치쇼를 벌이고 있다"며 "우리당은 야당 탄압의 일환으로 벌어지는 작금의 '압수수색 쇼'에 강력히 항의하고 결단코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그간 벌어진 감사원의 정치 감사, 검찰의 정치 수사를 단호히 거부하고, 무모하게 시도되는 중앙당사 압수수색을 거부한다"며 "만일 정권이 이 무도한 수사를 지속하려 한다면 국회는 다시 문을 열 수 없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민주, 당사 檢 압수수색에 "野심장부 침탈행위"…국감중단 선언(종합)
    조정식 사무총장도 당사 앞에서 "검찰의 전격적인 민주당사 압수수색은 대한민국 정치사에서 찾아볼 수 없는 제1야당에 대한 무도한 정치 탄압"이라며 "정치쇼로 지지율 탈출구로 삼으려는 윤석열 정권의 저열한 정치적 행위에 불과하다"고 규탄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권은 경제가 나락으로 떨어지는 이 시점에 사정의 칼을 휘두르고 있다"며 "이런 보여주기식 야당 탄압은 다시 부메랑이 되어 윤석열 정권을 향해 날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도부는 이날 밤 당사에서 긴급 최고위 회의를 열어 검찰의 '기습 압수수색'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감 중단' 지속 여부 등 당 차원의 대응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재명 대표는 당초 예정된 일정을 소화하느라 '심야 최고위 회의'에는 자리하지 않을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민주당은 1시간 교대 방식의 '당사 지킴이 근무조'를 꾸렸다.

    심야에도 검찰과 무기한 대치하며 압수수색을 저지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의겸 대변인은 "검찰이 야간 영장까지 받아왔다"며 "이는 이런 상황을 예상하고, 대치하는 장면을 연출해 보이겠다는 의도가 다분히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보좌진협의회도 입장문을 내고 "민주당 당사 압수수색 시도는 제1야당 심장부에 대한 침탈행위"라며 "보좌진협의회는 당 지도부와 함께 정치검찰의 야당 탄압에 단호히 맞서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병도, 與 원내지도부 인선…'운영' 천준호·'정책' 김한규·'소통' 전용기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12일 민주당 원내지도부를 함께 이끌 세 명의 수석부대표 선임을 마쳤다. 김병기 전 원내대표가 급작스럽게 직위에서 물러나 당내 혼란이 큰 만큼, 다른 원내 부대표들은 대부분 유임될...

    2. 2

      靑, 국방부에 "예비군 훈련 보상, 최저임금 이상 수준으로 지급 검토" 지시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이 12일 예비군 동원훈련 보상비를 최저임금 이상 수준으로 올리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국방부에 지시했다고 전은수 청와대 부대변인이 밝혔다. 전 부대변인은 이날 강 실장 주재 수석보좌관회...

    3. 3

      공소청 보완수사권, 결정 유보에 與 반발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정부가 발표한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및 공소청 설치 법안에 우려를 나타냈다. 한병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한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중수청과 공소청 설치 법안에 정부와 의원들 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