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1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시바 다우드 미네르바 리튬 공동 창립자. /출처=테크크런치 디스럽트 라이브 스트리밍
시바 다우드 미네르바 리튬 공동 창립자. /출처=테크크런치 디스럽트 라이브 스트리밍
올해의 영광은 '리튬'에 북미 최대의 스타트업 행사 '테크크런치 디스럽트'에서 '미네르바 리튬'(Minerva Lithium)'이 올해 최고 스타트업으로 선정됐다. 미네르바 리튬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열린 행사에서 우수 스타트업을 선발하는 '배틀 필드' 세션에서 심사위원들의 기술 평가를 거쳐 1위에 올랐다. 해당 스타트업은 3만 갤론의 물로 3일 만에 1t의 리튬을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다. 기존 기술의 15분의 1 양만으로 리튬 추출에 성공한 것이다.

주차장으로 돈 번다 모빌리티 기업 쏘카가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의 '주차면 공유 사업'을 서울, 경기, 인천, 부산 지역에서 추진한다. 모두의주차장의 주차면 공유 사업은 기존 주차면의 유휴시간에 공유하는 것에서 서울, 경기, 인천, 부산 지역 내 다세대 다가구 주택과 건물 등의 주차 공간을 쏘카존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확장된다. 해당 공간 소유자는 1면당 연간 최대 300만원의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AI 대출' 본격화 온라인 투자 연계 금융사 피플펀드가 산업공학 분야 세계 최대 학회로 꼽히는 ‘2022 인폼스 연례 학회(2022 INFORMS Annual Meeting)’에 참가해 인공지능(AI) 기술 논문을 선보였다. 피플펀드가 공개한 논문은 ‘유전 알고리즘을 활용한 신용평가전략 최적화’다. 인폼스 첫날 진행된 ‘데이터 사이언스 워크샵’ 세션의 산업 현장 이용 사례로 발표됐다. 논문은 피플펀드의 대출 승인 자동화 시스템 ‘아고스’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대출 승인에 사용되는 1800여 개 변수를 AI가 자동 탐색해 반영하는 원리다. 아고스는 연내 상용화 예정이다.

뽀득-한국이콜랩 협력 식기 렌탈 세척 스타트업 뽀득은 한국이콜랩과 친환경 세척 세제의 개발 및 공급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친환경 세제 개발, 세제의 공급 관리, 식기세척기 유지 관리 컨설팅, 수처리 및 수질관리 컨설팅 등 영역에서 협력한다. 뽀득의 연구개발센터 CTC의 자동화 세척 기술 고도화도 함께한다. 앞서 양사는 친환경 세제를 공동 개발하기도 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의료용 대마 키우는 스타트업 헬스케어 스타트업 지아이비타가 경희의료원과 대마 계약재배 기업 헴프앤알바이오와 손잡고 의료용 대마 연구 개발에 나선다. 국내선 대마가 마약류로 규제 대상이다. 하지만 안동에서 첫 대마 재배 허용 특구가 등장함에 따라 관련 산업이 움틀 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는 2024년부터 대마 성분 의약품을 국내에서도 제조 및 수입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아이비타는 AI 헬스케어 앱 '로디'를 운영하는 업체다. 생활 습관 및 신체정보 기반 건강 목표 설정,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화장품 만난 에이슬립 아모레퍼시픽이 스타트업 에이슬립과 수면 분야 연구 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에이슬립은 수면 중 숨소리 데이터를 AI로 분석하는 기술을 갖고 있다. 수면 단계를 진단하는 솔루션을 만든다. 특별한 장비 접촉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측정한 것이 특징이다. 웨어러블 기기는 필요 없다. 양사는 AI로 수면 패턴을 분석해, 개인화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을 제공하는 구조를 계획하고 있다.

국내 첫 AC 상장 도전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AC)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한국거래소로부터 상장 예비심사 승인을 받았다. AC로는 첫 코스닥시장 상장에 도전한 사례다. 2014년 설립된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기술 기반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한다. 지난해 매출액 385억3000만원, 영업이익 241억7000만원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205억3000만원, 영업이익은 112억7000만원이다.
지난 20일 서울 팀스파르타 역삼동 사옥에서 열린 ‘제 2회 NestJS 밋업’ 현장. /팀스파르타 제공
지난 20일 서울 팀스파르타 역삼동 사옥에서 열린 ‘제 2회 NestJS 밋업’ 현장. /팀스파르타 제공
NestJS 행사 성료 코딩 교육 스타트업 팀스파르타가 'NestJS Korea'와 함께한 '제 2회 NestJS 밋업'을 성료했다. 밋업은 NestJS와 새로운 백엔드 프레임워크에 관심이 있거나, '자바 스프링' 개발을 '타입스크립트 NestJS'로 개발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기획됐다. 행사엔 토스, 슈퍼브에이아이 임직원들이 연사로 나선 가운데 총 230여 명의 개발자가 참가했다.

케어닥 대구 박람회 참가 시니어 돌봄 플랫폼 케어닥이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나흘간 대구 엑스코서 열리는 ‘제6회 대구 액티브 시니어 박람회’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대구시가 주최하고 엑스코와 대구테크노파크 바이오헬스융합센터가 주관하는 해당 행사는 AI, 헬스케어, 데이터사이언스, 메디컬·안티에이징 분야 등 220개 기업이 참여하는 국내 유일 시니어 전문 전시회다.

경기 스타트업 IR 지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제10회 스타트업 815 SEED’ 행사를 마무리했다. 스타트업 815 SEED는 경기혁신센터가 엔젤투자자, 액셀러레이터, 벤처캐피탈과 협업해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유치 기회를 지원하는 IR 프로그램이다. 판교 창업존에서 매월 셋째 주 목요일에 진행된다. 이번 IR에는 예비창업기업 포함하여 블레스문, 칼만텍 등 센터 보육기업 총 4개사가 참여했다.

르네상스로 만나는 AI 논문 머신러닝 연구개발 플랫폼 베슬에이아이가 서울대 공과대학, 연세대 AI대학원과 AI 최고 권위 학회 'NeurIPS(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에 채택된 논문을 소개하는 행사 '르네상스: NeurIPS 2022 프리뷰'를 개최한다. 올해 처음 기획된 행사로, NeurIPS, CVPR, ICLR 등 AI 분야 세계 최고 수준 학회에 채택된 논문의 저자들이 직접 나서 국내외 최신 연구 동향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