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4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지난 8일 열린 서울세계불꽃축제 사전 행사로 진행된 불꽃 드론쇼 전경. /파블로항공 제공
지난 8일 열린 서울세계불꽃축제 사전 행사로 진행된 불꽃 드론쇼 전경. /파블로항공 제공
511대 불꽃 드론 '신기록' 드론 스타트업 파블로항공은 지난 8일 여의도에서 개최된 서울세계불꽃축제의 사전 이벤트 행사가 세계 기네스 기록에 올랐다고 밝혔다. 사전 행사는 '불꽃과 동시에 발사된 가장 많은 무인항공기' 분야에서 511대가 군집 비행해 세계 최고 기록에 등재됐다. 불꽃드론은 파블로항공과 ㈜한화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직전 1위는 지난 2020년 기아자동차 뉴로고 언베일링쇼에서 303대 불꽃드론이 비행한 이벤트였다.

K-스타트업 '스위치'로 창업진흥원은 오는 25일부터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SWITCH(스위치) 2022' 행사에 국내 창업기업 20개 사가 참여하는 'K-스타트업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스위치는 글로벌 스타트업과 동남 아시아·싱가포르 지역 투자자들이 함께하는 행사다. 업체들은 전시 부스 운영, 데모데이, 투자자 미팅 등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비디오몬스터·에임비랩·케이크랩스 등 3개 사는 피칭 대회 준결승에도 진출한 상태다.

KIAC 초기 스타트업 지원 한국금융지주는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KIAC)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할 '드림 챌린저' 2기 참가 업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드림 챌린저는 3년 미만 초기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경연 행사다. 선발 업체는 최대 3억원의 직접 투자를 받을 수 있다. 지난 5월에 진행된 1기에는 장애인 정보통신기술(ICT) 피트니스 솔루션 '캥스터즈', 농업 부산물 기반 비건 세정 브랜드 '블레스드프로젝트' 등이 뽑혔다.

창경센터 '연합'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4th 스타트업 잇다 ; Move to ESG' 행사를 오는 25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수 보육 기업의 사례를 공유하고 스타트업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기획된 콘퍼런스다. 올해 4번째를 맞이하는 행사엔 축산농가 데이터 공유 플랫폼 '키우소', 석탄 발전소 폐자원을 활용해 친환경 소재를 개발하는 '셀바이오' 등 4개 업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511개 드론이 수놓은 밤하늘…'세계 기네스 기록' 올라 [Geeks' Briefing]
BOUNCE 2022 개최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다음 달 24일부터 스타트업 축제 'BOUNCE 2022'를 부산 BEXCO 제2전시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BOUNCE는 2017년 시작해 5년간 60개국 4만여 참관객을 모은 행사다. 올해 행사는 부산시 주최 아시아 창업 엑스포 '플라이 아시아 2022' 행사와 함께 열릴 예정이다. 주제 강연을 포함해 IR 피칭 릴레이, 매칭 투자 상담회 등도 준비된다.

업스테이지톡 열린다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는 AI 추천 시스템 학회 'RecSys 2022'에서 통과된 논문 저자와 AI 기술을 공유하는 '업스테이지톡' 행사를 다음 달 10일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미국 시애틀에서 열린 RecSys 2022학회 발표 논문 동향, 발표 저자 논문 소개, RecSys 2022 학회 참여 후기 등을 주제로 서울대학교 융합기술대학원의 이원도, 박민주 석사과정생과 웅진씽크빅의 이수진 데이터 분석가가 연사로 참여한다.

'C레벨' 뽑습니다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스타트업 C레벨 영입을 지원하는 ‘블루싱크(Blue SYNC)’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다음 달 1일부터 일주일간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할 C레벨 인재를 모집하기로 했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블루싱크 프로그램은 최고마케팅책임자(CMO)와 최고기술책임자(CTO) 영입을 희망하는 블루포인트 포트폴리오사와 스타트업 합류를 희망하는 지원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여 스타트업으론 오디오 상담 플랫폼 '윈드폴리', 푸드테크 스타트업 '위미트' 등 6개 사가 이름을 올렸다.
로켓펀치 운영사 알리콘이 공개한 채용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 화면. /알리콘 제공
로켓펀치 운영사 알리콘이 공개한 채용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 화면. /알리콘 제공
이직하면 50만원? 커리어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 ‘로켓펀치’ 운영사 알리콘이 ‘채용 프리미엄 서비스’를 출시했다. 로켓펀치엔 약 50만 명의 커리어 프로필이 등록돼 있다. 프로필엔 직무 기술서에 기재된 경력 이외에도 활동 분야, 연결 인맥, 셀프 인터뷰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돼 있다. 신규 서비스 이용 시 기업엔 별도의 조회 관련 과금을 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채용 성사 시 연봉의 7%를 과금할 예정이다. 취업에 성공한 구직자에겐 50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사이버 거북선' 워크숍 보안 스타트업 디에스랩컴퍼니는 대우조선해양‧국방부‧해양경찰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사이버 거북선' 프로젝트 워크숍을 열었다. 디에스랩컴퍼니는 선박 사이버 보안의 두뇌 역할을 할 사이버 거북선 플랫폼으로 위협 대응 시스템인 'CTS-TI'를 개발하고 있다. 디에스랩퍼니‧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대우조선해양‧시큐아이‧파이오링크 등이 함께한다.

스토리 만난 가상인간 AI 기반 콘텐츠 제작 기업 아리아스튜디오가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와 KB인베스트먼트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아리아스튜디오는 버추얼 휴먼과 자연스러운 스토리 로직을 생성하는 ‘AI 스토리 엔진’과 버추얼스튜디오를 결합해 관객참여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업이다. 인터랙티브 버추얼 휴먼 제작 파이프라인 및 버추얼 프로덕션 구축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업체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도 선정된 바 있다.

"복수의결권 허용하라" 혁신벤처단체협의회가 비상장 벤처기업 창업자에게 복수의결권 주식 발행을 허용하는 벤처기업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혁신벤처단체협의회는 벤처기업협회,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이노비즈협회),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이 참여한다. 협의회는 논평을 통해 "벤처기업법 개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된 지 1년이 다 돼 간다"며 "위축된 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복수의결권 제도 도입이 시급하지만,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