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4살때 베이징대 합격한 '천재', 시진핑의 선전 총책으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리슈레이 중앙정치국 위원, 선전부장 임명
    14살때 베이징대 합격한 '천재', 시진핑의 선전 총책으로
    만 14세때 중국의 최고 명문 베이징대에 합격한 일로 유명한 리슈레이(58)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시진핑 국가주석의 선전 총책임자로 임명됐다.

    27일 중국 관영 중앙TV(CCTV)에 따르면 리슈레이 중앙정치국 위원은 전날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중앙선전부 부장 자격으로 보고를 했다.

    중앙선전부 부장은 당의 선전 총책임자로 당과 정부의 선전 정책을 총괄할 뿐 아니라 관영 매체를 총지휘하는 자리다.

    리슈레이는 지난 4월 중앙선전부 부부장으로 발탁된 지 불과 6개월 만에 부장으로 승진했다.

    지난 22일 끝난 제20차 공산당 대회를 거쳐 중앙정치국 위원, 중앙서기처 서기로 각각 선임되며 황쿤밍의 뒤를 이을 중선부 차기 부장 후보로 거론됐다.

    리 부장은 중국에서 문화대혁명(문혁·1966∼1976)때 폐지됐던 가오카오(高考·대입 시험)가 부활한 이듬인 1978년 만 14살 나이로 베이징대학 도서관학과에 합격했고, 25세 때인 1989년 베이징대 중문과에서 현대문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9년부터 15년간 공산당원 교육 기관인 중앙당교에서 근무했는데, 2008년 당시 중앙당교 교장이었던 시진핑 국가주석의 눈에 들면서 출셋길이 열렸다.

    중앙당교 부교장까지 올라간 뒤 2014년부터 푸젠성 선전부장, 베이징시 기율위원회 서기, 중앙 기율검사위원회·국가감찰위원회 부주임 등으로 가파른 지위 상승을 이어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리사, 넷플릭스 로코 영화 주연…총괄 프로듀서로도 참여

      그룹 블랙핑크 멤버 리사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로맨틱 코미디 영화에 주연으로 출연한다.6일 넷플릭스는 공식 X 계정을 통해 "리사가 넷플릭스의 새로운 로맨틱 코미디 장편 영화에 주연으로 출연할 예정"이라며 "작품은 노...

    2. 2

      美 이란 핵협상 재개…이스라엘 전문가 "핵 포기는 양보 아냐" [이상은의 워싱턴나우]

      이란 주변에 대규모 항공모함을 배치하면서 압박을 가해 온 미국이 이란과 핵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오만 무스카트에서 협상이 현지시간 오전 10시에 진행될 예정인데요. 오만에서 만나자고 한 것은 이...

    3. 3

      엑소 前 멤버 타오, 생리대 팔아 매출 300억원…"본전 회수도 못해"

      그룹 엑소 전 멤버 타오가 생리대 브랜드를 론칭해 300억 원대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지난 5일 유튜브 채널 '공부왕찐천재 홍진경'에 공개된 영상에서 타오는 근황을 묻는 질문에 한국어로 "생활도 좋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