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태원 참사' 계기 경남도의회, 도 재난대응 역량 집중 감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주최 없는 행사 안전점검·재난심리지원센터 체계적 운영 등 강조
    '이태원 참사' 계기 경남도의회, 도 재난대응 역량 집중 감사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가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경남도의 재난대응 역량을 집중 점검했다.

    건설소방위원회는 7일 경남도 도민안전본부와 도시주택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 감사에서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도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재난대응 행정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권원만(의령) 의원은 "주최가 없는 행사나 축제를 절대 방치해서는 안 되며 작은 안전사고도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는 자세로 지금 즉시 안전점검과 개선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당 박성도(진주2) 의원은 "실외행사 시 부실한 통제로 안전사고가 일어날 위험이 크다"며 "매뉴얼이나 로드맵만 만들어 놓는 탁상행정보다는 현장에 나가 문제를 직접 확인하고 개선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건소위는 효율적인 재난·재해 예방과 대응, 사후관리를 위한 관련 기관 운영 방안도 점검했다.

    국민의힘 김태규(통영2) 의원은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에 필요한 재난관리자원통합관리센터의 중요성을 볼 때 현재 임대 중인 센터를 신축하기 위한 검토를 깊이 있게 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비축물자 관리에도 온 힘을 쏟아 달라"고 요구했다.

    박성도 의원은 각종 재난으로 피해를 본 도민들의 일상 회복을 위해 운영 중인 '경남재난심리지원센터'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관련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최근 충북지역에서 잇따라 지진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 이장우(창원12) 의원은 도내 공공시설물 내진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다는 점을 지적하고, 내진보강을 위한 예산 확보를 주문했다.

    이밖에 같은당 이영수(양산2) 의원은 원전사고에 대비해 방사능 방재 계획을 철저히 수립하고 방호물품 구비, 방재훈련 시행 등의 대책을 강조했다.

    국민의힘 성낙인(창녕1) 의원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해 도민 인식개선이 필요한 점을 강조하며 기업주와 노동자를 상대로 한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을 당부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李대통령 작심 발언 "다주택자 대출연장 공정한가…문제 있어"

      이재명 대통령이 "집값 안정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자가 주거용이 아닌 투자·투기용 다주택 취득에 금융 혜택까지 주는 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이 대통령은 13일 새벽 자신의 엑스(X...

    2. 2

      [속보] 김여정 "정동영 무인기 유감 표명 다행…재발방지 주의 돌려야"

      [속보] 김여정 "정동영 무인기 유감 표명 다행…재발방지 주의 돌려야"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3. 3

      與 윤리심판원, '딸 축의금 논란' 최민희 의원 '경고' 의결

      '딸 축의금 논란'을 빚은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당 차원의 '경고' 처분이 내려질 전망이다.민주당 윤리심판원은 국정감사 중 자녀의 국회 결혼식으로 축의금 논란을 빚은 최민희 의원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