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태국 '로맨스 스캠' 주의보…지난달 피해액만 56억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찰에 체포된 로맨스 스캠 사기단. /사진=연합뉴스
    경찰에 체포된 로맨스 스캠 사기단. /사진=연합뉴스
    태국에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친분을 쌓은 뒤 돈을 뜯어내는 이른바 '로맨스 스캠'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7일 현지 매체 네이션은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8개월간 로맨스 스캠 피해 신고가 2123건 접수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피해액은 8억6149만밧(약 324억원)에 이른다.

    10월 한 달간만 189건이 신고됐고, 피해액은 1억5000만밧(약 58억4000만원)으로 집계됐다.

    최근 온라인을 통한 남녀 교제가 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 플랫폼 사용이 많아지면서 세계 각국에서 로맨스 스캠 피해가 늘어나는 추세다.

    태국에서는 지난 5월 한 리조트에 중국인 20여명이 단체 투숙하면서 로맨스 스캠 사기 행각을 벌이다 체포되는 등 범행이 조직화하고 있다.

    노빠완 빤야 경찰 대변인은 "사기꾼들은 일반적으로 데이트앱이나 라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가짜 프로필을 올리고 미남, 미녀 사진을 올려 유인한다"면서 "피해자에게 신뢰를 얻은 뒤 가짜 앱이나 웹사이트 등에 소액을 투자하도록 설득한다"고 당부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인도서 한해 6만4000명 '이것' 때문에 사망…"세계 사고의 82%"

      인도에서 해마다 6만4000명이 넘는 사람이 뱀에 물려 사망한다는 연구 조사 결과가 나왔다.7일(현지시간) 더힌두 등 인도 매체는 과학 저널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공개했다고...

    2. 2

      실험실서 배양한 혈액 인체 투여…英 연구진 "사상 처음"

      영국 연구진이 혈액 줄기세포를 이용해 실험실에서 배양한 혈액을 사상 처음으로 사람 몸에 직접 투여하는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7일(현지시간) BBC 방송은 영국 브리스톨대 애슐리 토이 교수팀이 최소 10명의 건강한 ...

    3. 3

      中 뇌물수수 공무원, 냉동고 오리 배 속에서 '금괴' 우수수

      중국의 한 지방 공무원이 뇌물수수 증거를 인멸하기 위해 오리와 닭 배 속에 금괴를 숨기거나 땅속에 기프트카드 수백 장을 묻은 것으로 확인됐다.7일 저장성 기율검사위원회는 '탐욕은 인생의 곤경을 부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