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초고농도 초미세먼지' 대비 범정부 모의훈련 실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초고농도 초미세먼지' 대비 범정부 모의훈련 실시
    겨울철 초미세먼지(PM2.5)가 매우 짙게 끼는 '사회재난'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한 훈련이 진행된다.

    환경부는 9일 관계부처 및 17개 시·도와 '초미세먼지 재난 대응 모의훈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훈련은 '8일 오후 5시 10분 기준 17개 시·도 초미세먼지 1시간 평균 농도가 1㎥당 150㎍인 상황이 2시간 이상 지속하고 9일에도 1㎥당 농도가 75㎍을 넘어 초미세먼지 위기관리 경보 '주의' 단계가 발령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된다.

    원래 초미세먼지 위기경보 단계가 '주의'로 올라서면 2단계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다.

    이번 훈련 시에는 시·도별로 1곳씩 공공사업장과 관급공사장 가동이 단축되고 5등급 경유차 운행 제한 시스템 점검이 이뤄진다.

    재난문자 발송과 화력발전소 감축 운영 등은 서면으로 훈련이 시행된다.

    2019년 3월 재난안전법에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피해'가 사회재난으로 규정되면서 모의훈련도 실시되기 시작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해 범정부 대응체계를 점검하는 훈련"이라면서 "다음 달 1일 시작하는 제4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도 차질없이 시행되도록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밸런타인 데이 때도 안 와"…로맨틱 사라진 방산시장 [현장+]

      "요즘 밸런타인은 없어요."지난 11일 오후 서울 중구 주교동 방산시장에서 베이킹 재료를 판매하는 60대 A씨는 '밸런타인데이 대목'이 있냐는 질문에 손을 휘저으면서 이같이 말했다. 밸런타인데이 특수가...

    2. 2

      [김성훈의 지속 가능한 공간] 가장 로컬한 것이 가장 글로벌하다…BTS로 이어진 '아리랑'

      선진국의 문화, 우리에게 있는가2021년, 대한민국은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지위를 변경했다. UNCTAD 설립 57년 만에 최초의 일이다. 세계 10위권 GDP, 높은 소득 수...

    3. 3

      [속보] 경찰, 김용원 전 인권위 상임위원 강요미수 혐의 불구속 송치

      경찰이 채상병 사건과 관련해 직원에게 부당한 각서 작성을 강요한 혐의를 받는 김용원 전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을 13일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순직해병 특검 사건을 넘겨받은 경찰청 '3대 특검 특별수사본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