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日 10월 생산자물가 9.1% 상승…수입물가는 42.6% 급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日 10월 생산자물가 9.1% 상승…수입물가는 42.6% 급등
    일본의 생산자물가 상승률이 수입물가 급등에 따라 10월에도 9%대의 고공 행진을 이어갔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은 10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지난해 같은 달보다 9.1% 상승했으며 전월 대비로는 0.6% 올랐다고 11일 밝혔다.

    10월 상승률은 시장 예상치인 8.8%보다 0.3%포인트 높았다.

    상승 폭은 9월의 10.2%보다 줄었지만, 올해 1월 9.1%를 기록한 이후 10개월 연속 9% 이상의 상승률이 이어졌다.

    교도통신은 "엔화 약세와 우크라이나 위기로 에너지와 원자재 수입 가격이 급등하면서 생산자물가가 올랐다"고 분석했다.

    10월 수입물가지수(엔화 기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42.6% 급등했으며 전월 대비로도 0.1% 올랐다.

    수입물가지수 역시 지난 4월 42.6% 급등한 이후 7개월 연속 40%대의 상승률이 이어졌다.

    생산자물가 급등으로 기업들이 늘어난 비용을 소매가격에 전가하면서 소비자 물가 상승도 예상된다.

    일본은행은 지난달 27∼28일 열린 금융정책결정회의 후 발표한 '경제·물가 정세 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기존 2.3%에서 2.9%로 상향 조정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미스터비스트, 로제 '누나'와 인증샷

      그룹 블랙핑크 멤버 로제가 전 세계 유튜브 구독자 수 1위 크리에이터 미스터비스트와 만났다.미스터비스트는 9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아이 러브 풋볼(I love football)"이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공개했다. ...

    2. 2

      다카이치 "헌법 개정은 당론"…핵무기 日 반입도 배제 안해

      ‘강한 일본’을 모토로 중의원(하원) 선거에서 압승한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는 ‘정치 스승’인 아베 신조 전 총리보다 강경한 우익 노선을 걸을 것으로 전망된다. 압도적 의석수...

    3. 3

      李대통령, 다카이치에 축하 메시지…"한·일 더 깊은 협력"

      일본 총선에서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민당이 압승하자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잇달아 축하 메시지를 내놨다.이 대통령은 9일 X(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다카이치 총리에게 &ldq...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