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현대캐피탈, AI로 보이스피싱 잡아내…시니어 예방교육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서울역 인근 현대캐피탈 본사 사옥. 현대캐피탈 제공
    서울역 인근 현대캐피탈 본사 사옥. 현대캐피탈 제공
    현대캐피탈은 고객 보호를 위해 보이스피싱 사전 탐지 및 예방 교육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개발 착수 넉달여만에 선보인 'AI 보이스피싱 예측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노인 등 고위험군 고객을 대상으로 적용하고 있다.

    물론 이 시스템 도입 이전에도 현대캐피탈은 '조건(Rule) 조합' 방식의 솔루션을 운영해 왔다. 나이, 대출잔액,신용정보 등 조건들을 결합해 보이스피싱 피해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객을 사전 보호 대상자로 지정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피해 고객 중 '50대'와 '대출잔액 2000만 원 이상' 고객의 피해 발생 확률이 높았다면 이 조건에 모두 부합하는 고객에게 보이스피싱 유의사항이 담긴 알림톡을 미리 발송한다. 그러나 특정 조건 범위 내에서만 조합이 가능해, 모든 경우의 수를 반영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AI 시스템은 활용 정보가 크게 늘었다. 고객 동의를 거쳐 수집 가능한 모든 신상정보와 금융거래 이력,디지털 친화도 등 500여 종에 이르는 기존 피해 고객의 정량 및 정성적 속성을 AI가 모두 학습하고 피해 발생 확률을 보다 세분화해서 알려준다.

    최근 2년간 보이스피싱 민원 건수를 기준으로 추정한 보이스피싱 탐지 성공률은 기존 조건 조합 방식의 경우 41%에 불과했지만 AI 시스템은 75%로 이전보다 80% 이상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AI 시스템을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의 75%를 사전에 막을 수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현대캐피탈은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이스피싱 평균 위험률보다 5배 높은 고객에게는 '보이스피싱 유의사항' 알림톡을 발송하고, 20배 높은 고객은 추가대출 심사 시 본인 확인 절차를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캐피탈은 비대면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고객을 대상으로 대면 교육도 시행 중이다. 지난 9월 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 만 60세 이상 시니어 고객에게 ‘스마트한 금융생활-보이스피싱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서 현대캐피탈 담당 직원이 직접 금융사기 피해 사례와 대처 방법 등을 각종 영상 자료를 곁들여 알기 쉽게 설명했다. 참가자들은 시종일관 자리를 뜨지 않고 경청하는 등 열띤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평소 피싱 문자와 전화로 너무 불안하고 지쳐 있었다”며 “앞으로는 절대 속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들이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와 예방법을 꼼꼼하게 메모하고 각자의 경험담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모습을 보면서 현장 교육의 중요성을 실감했다”며 “앞으로도 시니어 고객들의 안전한 금융 생활을 위해 다양한 교육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소외계층 금융 서비스 확대…현대캐피탈, ESG 경영 강화

      현대캐피탈이 피싱 사기에 취약한 고령층이 안전하게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맞춤형 알림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8일 발표했다.현대캐피탈은 소비자가 대출 한도와 금리 등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금융회사가 개인의 신용을 조회...

    2. 2

      "그놈 목소리 찾아라"…금감원, 보이스피싱 사이버 체험관 운영

      금융감독원은 보이스피싱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10개 금융협회·중앙회와 공동으로 금융소비자가 흥미롭게 경험·체득할 수 있는 체험형 홍보를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이번 체험형 홍보는 8일부...

    3. 3

      하나은행-롯데건설, 고령층 종합자산관리 제공 위한 업무협약

      하나은행은 롯데건설과 고령층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표했다.하나은행은 롯데건설이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내에 공급 예정인 'VL 르웨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