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법무부,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 '언어 도우미' 배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인권 보호 제도 개선…피해 검증 강화·귀국 보증금 폐지
    법무부,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 '언어 도우미' 배치
    법무부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인권 보호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에 '언어 도우미'를 배치하고, 피해 검증을 강화하는 등 제도를 개선한다고 16일 밝혔다.

    법무부는 앞으로 해외 지자체와 관련 업무협약 체결 시 한국어가 가능한 언어소통 도우미(한국 유학 경험자 또는 국립국제교육원 한국어 능력검증 3급 이상 상당 소지자) 배치 조항을 명시하고, 결혼이민자를 배치하면 체류 허가상의 혜택을 부여할 방침이다.

    또한 외국인 계절근로자에 적합한 '인권침해 피해 식별지표'를 마련하고 단계별 설문서 작성을 통해 인권 침해 여부 검증을 강화하기로 했다.

    인권 침해 소지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던 '귀국 보증금 예치 제도'를 폐지하고, 현재 운영 중인 조기 적응 프로그램을 개편해 맞춤형 인권침해 예방 교육을 시행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법무부는 "외국인 계절근로자의 인권침해 여부를 사전에 진단하고, 근로자의 한국 사회 적응을 도와 외국인 계절근로자와 농어민이 상생할 수 있는 근로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설날의 비극…흉기로 아내 찔러 숨지게 한 70대 남편 체포

      설날 아내를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한 7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전북 정읍경찰서는 살인 혐의로 A(78)씨를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17일 밝혔다.A씨는 이날 오전 11시55분께 자택에서 아내에게 흉기를 휘둘러 숨지게 한...

    2. 2

      순천완주고속도로 용암3터널서 차량 7대 추돌 사고…3명 부상 [종합]

      17일 오전 10시23분께 전북 완주군 순천완주고속도로 전주 방향 용암3터널 내 1차로에서 버스 등 차량 7대가 추돌해 3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이 사고로 일대 교통이 극심한 정체를 빚었다가 낮 12시13분께부...

    3. 3

      "280만원 주고 보관이사 맡겼는데 냉장고 음식 다 썩었다" 분노

      이사업체를 이용했다가 물건이 훼손되는 등 피해를 입는 소비자가 매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7일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부터 올해 1월까지 접수된 이사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