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영상자료원, 한국 영화운동 자료 211점 온라인 공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영상자료원, 한국 영화운동 자료 211점 온라인 공개
    한국영상자료원은 1980년대 이후 한국 영화 운동을 기록한 자료 211점을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KMDb) 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고 16일 밝혔다.

    자료원이 지난 15일 공개한 '영화시장 개방과 스크린쿼터' 컬렉션에는 1980년대 미국영화 직배 반대 운동, 1990년대부터 이어져 온 스크린쿼터 사수 운동 현장이 담긴 영상과 사진이 담겨 있다.

    1988년 국내 첫 직배 영화인 '위험한 정사'(1987) 상영을 반대하며 서울 명동의 코리아극장 앞에 모인 영화인들의 모습, 스크린쿼터 축소를 저지하기 위한 영화인들의 집단 삭발 현장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스크린쿼터감시단이 발행한 활동 백서와 자료집, 1987년 제13대 대통령 선거 당시 김대중 평화민주당 후보의 영화 관련 공약이 담긴 '평화민주당에서- 이 땅의 영화인에게 드리는 글' 등의 문서도 함께 공개됐다.

    영상자료원은 "한국 영화를 보호하고 문화 주권을 지키기 위해 영화인들이 벌인 투쟁의 진정한 결실은 오늘날 'K-컬처'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를 매료시키고 있다"며 "이번 컬렉션은 대중문화의 역사 전반을 재구성하는 데 필수적인 사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토+] 문상민, '뭇여성들 설레게 만드는 멋진 남자'

      배우 문상민이 12일 오전 서울 삼성동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린 넷플릭스 영화 '파반느'(감독 이종필, 제작 더 램프㈜)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고아성, 변요한, 문상진 주연의 ...

    2. 2

      [포토+] 변요한, '오늘도 멋짐 가득~'

      배우 변요한이 12일 오전 서울 삼성동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린 넷플릭스 영화 '파반느'(감독 이종필, 제작 더 램프㈜)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고아성, 변요한, 문상진 주연의 ...

    3. 3

      [포토+] 고아성, '러블리한 모습에 시선강탈'

      배우 고아성이 12일 오전 서울 삼성동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린 넷플릭스 영화 '파반느'(감독 이종필, 제작 더 램프㈜)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고아성, 변요한, 문상진 주연의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