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태원 참사] 이재명 "이상민이 재난대책TF 단장 맡은 건 유족 우롱 행위"(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서민금융 관련 간담회…"금리 오르면 서민 대출 어려워져, 지원 확대 필요"
    [이태원 참사] 이재명 "이상민이 재난대책TF 단장 맡은 건 유족 우롱 행위"(종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6일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 "책임을 져야 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재난대책수립 TF(태스크포스) 단장까지 맡았다고 하는데 (이는) 희생자와 피해자, 유족들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국민과 끝까지 한번 싸워보겠다는 태도로 읽혀진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참사 당시에도 국가는 없었고 참사 이후에도 국가의 책임은 실종됐다"며 "진실은 가려지고 실무자들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려는 시도가 횡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절절한 유족들의 호소에 정치가 응답해야 하는데 성역 없는 국정조사, 특검(특별검사)만이 유일한 해답"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MBC에 대한 대통령실의 전용기 탑승 배제, 서울시 및 서울시의회의 TBS 예산지원 폐지 조례안 처리 등을 거론하며 "윤석열 정권의 언론자유 침해가 심각하다"며 "언론자유지수를 추락시킨 MB(이명박)정권의 언론 장악이 재현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아울러 "경제와 민생 상황이 심각하다"며 "민주당은 금융 취약 계층, 주거 취약 계층, 한계 상황에 처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3대 영역에 대해 3대 긴급 민생회복 프로그램을 예산안에 반영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긴급 민생회복 프로젝트에 우리 당 추산으로 1조2천억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초부자 특권 감세를 일부만 조정해도 재원 마련에는 아무 문제 없다는 판단"이라며 "정부의 비정한 특권 예산을 민주당이 국민의 삶을 지키는 따뜻한 민생예산으로 탈바꿈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오후엔 서울 중구에 있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아 서민금융진흥원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했다.

    이 대표는 "금리가 오를 경우 서민들의 대출이 매우 어려워지고 결국은 대부업체나 사채 시장으로 내몰리기 때문에 살인적인 고금리로 엄청난 고통을 받게 될 것"이라며 "서민금융 지원 확대·확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장에만 맡겨 놓을 것이 아니라 정부 역할을 확대해서 서민금융 지원을 강화하는 것이 또 하나의 길"이라고 덧붙였다.

    박성준 대변인은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고금리 대출자 등의) 지원을 위해 내년 12조원, 올해 6조3천억원을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준비하고 있는데 경기상황과 내년 가계대출 상황을 봤을 때 턱없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저희가 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여야, 장동혁 '주택 6채' 충돌…"편 가르기" vs "내로남불"

      이재명 대통령이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의 주택 6채 보유 사실을 거론하면서 다주택자 규제에 반대하는지 공개 질의하자 국민의힘이 "또다시 부동산 폭등 책임을 야당에 돌리며 국면전환에 나섰다"고 비판했다.더불어민주당은 국...

    2. 2

      李대통령 "부동산공화국 극복, 성장·발전에 사력…전력질주만 남아"

      이재명 대통령은 설날인 17일 "이제 전력질주만 남았다"고 강조하며 올해 국정 운영에 속도를 내겠다는 뜻을 내비쳤다.이 대통령은 이날 엑스(X·구 트위터)에 '소원성취'라는 제목의 글을 올...

    3. 3

      장동혁, 李대통령에 "SNS 선동 매진하는 모습 애처로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17일 이재명 대통령을 향해 "다주택자를 무조건 사회악으로 규정하고 SNS 선동에 매진하는 대통령의 모습이 참으로 애처롭기도 하고 우려스럽기도 하다"고 지적했다.장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