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호흡으로 틀리지 않고 빠르게 텍스트를 읽어내는 미션

■ 배경

동원F&B는 시즌 캠페인에 맞춘 #한숨에한캔챌린지를 통해 MZ세대를 타깃으로 동원참치의 젊고 재밌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소비자 참여도를 증대하고자 했다.

■ 방법

브랜드는 진행 중인 시즌 캠페인 광고에 맞춰 한 호흡으로 틀리지 않고 빠르게 텍스트를 읽어내야 하는 미션수행 콘셉트의 챌린지를 기획했다.

캠페인 참여 과정을 통해 동원참치가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 메시지 '까서 바로 먹는 참치'가 사용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숨에한캔챌린지는 틱톡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티브 유형인 게임과 미션수행을 브랜드 스티커에 접목해 기획했으며, 브랜드 모델인 아이브 안유진을 시작으로 크리에이터 5인과 함께 챌린지를 알리며 사용자들의 도전 의식을 자극했다.

동원F&B는 챌린지 첫날 챌린지 페이지로 사용자 유입을 극대화하기 위해 브랜드 영상을 탑뷰* 전면광고로 활용했고, 해당 일자에 가장 많은 UGC(사용자 생성 콘텐츠)가 발생했다.

또한 크리에이터 영상을 R&F Top-Feed(추천 피드 내 첫 번째 광고)에 적용해 캠페인 초반 최대한 많은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시켜 챌린지 페이지로 유입될 수 있도록 했고, ‘슈퍼라이크’ 인터랙티브 애드온** 기능도 함께 활용하여 CTA(Call to Action)를 유도했다.

■ 결과

7일간의 캠페인 동안 총 조회수는 3000만 회를 넘게 기록했으며, 효과적인 콘텐츠 노출 및 크리에이터 활용을 통해 캠페인이 확산됐다. 특히, 캠페인이 사용자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바이럴되며 높은 조회수를 확보할 수 있었다.

참여율은 4.22%로, 동원참치에 대한 애정, 브랜드 모델에 대한 호감 및 #한숨에한캔챌린지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긍정적인 리액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외에도 미션에 성공하는 콘텐츠 뿐만 아니라 챌린지에 여러 차례 도전하는 사례, 미션에 실패하는 사례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틱톡 영상이 창작되며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었다.

*탑뷰: 앱 실행 시 사운드와 함께 가장 먼저 보여지는 전면 광고.

**'슈퍼라이크' 인터랙티브 애드온: 슈퍼라이크 기능은 사용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켜 브랜드 참여도를 높이고 상호 작용을 장려하는 광고 기능인 인터랙티브 애드온 중 하나로, 광고 콘텐츠에 사용자가 좋아요를 누른 경우 추가 아이콘이 표시되어 콘텐츠에서 본 내용을 더욱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랜딩 페이지로 유도할 수 있는 기능. (참고 자료: https://www.tiktok.com/business/ko/blog/interactive-addons-entertain-engage)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