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재명 "공공임대주택 예산 등 국민 삶에 필요한 예산 회복"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저소득 무주택자 전월세 보증금 이자 지원 등 예산 확보에도 주력"
    이재명 "공공임대주택 예산 등 국민 삶에 필요한 예산 회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0일 "정부·여당의 반대로 난항이 예상되지만, 국민 삶에 필요한 예산을 회복하기 위해 민주당이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국가가 국민의 삶을 지키고 내년 예산이 위기에 처한 취약계층의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이같이 적었다.

    이 대표는 대표적인 국민 삶에 필요한 예산으로 공공임대주택 관련 예산을 들었다.

    국토교통위원회 예산결산기금심사소위원회(예결소위)는 지난 16일 회의에서 정부가 5조6천여억원 삭감한 정부의 공공임대주택 예산을 원상복구 하는 안을 의결했다.

    국회에서의 예산 증액은 정부가 동의해야 하지만, 정부·여당은 이에 반발하는 상황이다.

    이 대표는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는 헌법 정신을 국민의 삶에 구현하는 것이 정치의 책무"라며 "민주당이 공공임대주택 예산을 원상복구 한 이유도 이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8월 기록적 폭우로 반지하 등 열악한 주거환경이 국민의 생명을 위협한다는 점이 드러난 상황에서 이런 (공공임대주택 예산을 삭감한) 예산안을 내놓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국가는 모든 국민의 주거 기본권을 보장할 의무가 있다"며 "저소득 무주택자들의 전월세 보증금 이자 지원 등 주거비 부담을 줄일 예산 확보에도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李 대통령 "아주 기본적 품질의 싼 생리대 만들어 보라"

      이재명 대통령이 국내 생리대의 가격 문제를 거론하면서 "아주 기본적인 품질을 갖춘 생리대를 싸게 만들어 무상 공급하는 방안을 연구해보려 한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해외 생리대보...

    2. 2

      송언석 국힘 원내대표 "신천지 별도 특검으로 진상 밝히자"

      국민의힘이 20일 통일교의 정치권 로비 의혹과 신천지의 국민의힘 경선 개입 의혹을 각각 수사하기 위한 별개의 특별검사를 도입하자고 거듭 촉구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종교단체의 정치권 유착 의혹 전반을 수사하는 내...

    3. 3

      李대통령, 5일만에 또 추경 언급…국채금리 급등

      이재명 대통령이 “앞으로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할 기회가 있을 수 있다”며 “그때 문화예술 분야 예산(증액)을 잘 검토해보라”고 20일 지시했다. 지난 15일에 이어 5일 만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