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클립형 콘텐츠' 도입…무한 반복 학습 가능, 집중학기제·조기졸업제로 학생 편의성 높여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이다. 세계 3위 규모의 언어교육기관인 한국외대가 67년간 쌓아온 교육 노하우를 집약해 2004년에 개교했다.이러한 명성에 걸맞게 국내 사이버대학 중 외국어·언어 학과(전공)가 가장 많고, 원어민 교수진도 최대 규모다.

○외국어 기반 ‘특화 교육과정’ 운영

장지호 총장
장지호 총장
사이버한국외대의 외국어 부문 학부는 단순히 언어뿐만 아니라 해당 국가의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지역학 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또 각 분야의 전문가 육성에 특화된 사회과학 부문 학과와 교양강좌도 개설했으며,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 융복합 교육과정 △‘실용교육+유망 자격증’ 취득과정이라는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복수전공·부전공 제도와 여러 자격증, 수료증 취득 과정도 제공하고 있다.

사이버한국외대는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을 돕기 위한 여러 장치들을 마련했다. 국내 사이버대학교 최초로 ‘클립형 콘텐츠’를 도입해, 학생 스스로가 학습시간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신청한 교과목은 졸업할 때까지 계속해서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무한 반복학습도 가능하다. 교과목별로 배정된 석·박사급 튜터가 학습지원 및 진도관리를 해주는 ‘튜터제도’도 있다.

학생 편의를 돕기 위한 제도도 다양하다. ‘집중학기제도’와 ‘조기졸업제도’등을 이용하면 신입생은 3년, 3학년 편입생은 1년 반 만에 조기 졸업이 가능하다. 또한 학생들의 상황·학습여건·직업·연령 등을 고려해 세분화된 교내 장학제도인 ‘니드 베이스드(Need Based) 장학제도’도 있다. 재학생 3명 중 2명이 장학금 혜택을 받으며 학업에 집중하고 있다.

○9개 학부 4700여명 모집

사이버한국외대는 12월 1일부터 다음해1월 11일까지 2023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학부·학과는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한국어학부 △스페인어학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마케팅·경영학과 △산업안전학과 △다문화·심리상담학과로 총 9개 학부·학과다.

모집인원은 총 4713명이다. 정원 내 일반전형 1751명과 △산업체 위탁 △군 위탁 △북한이탈주민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특수교육 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등 정원 외 특별전형 2962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신입학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 학력 소지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 자격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편입학은 2학년 편입학과 3학년 편입학이 있으며 국내외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이상 지원이 가능하다. 국내 4년제 대학교 또는 학점인정기관에서 1년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2학년 편입학, 2년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이수하면 3학년 편입학에 지원할 수 있다. 모두 수능 및 고교 내신 성적에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입학전형 평가항목은 자기소개서(70점)와 학업소양검사(30점)이다. 이를 합산해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입학 지원은 대학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오현아 기자 5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