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콘텐츠를 편리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독립 리서치와 함께하는 스몰캡 리포트
(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안녕하세요. 독립리서치 밸류파인더 이충헌 대표입니다. 이번 분석 종목은 이글루입니다.

동사(전 이글루시큐리티)는 1999년 설립됐으며 보안관제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회사 중 하나로 현재 국내 보안관제 솔루션 및 보안 서비스 공공 분야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업계 1위 기업입니다.
출처=밸류파인더
출처=밸류파인더
이글루에 대한 투자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밸류파인더
출처=밸류파인더
보안관제 솔루션은 IT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각종 위험 요소들(시스템 네트워크 침입, 오작동 등)에 노출된 위험을 지속적으로 최소화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솔루션을 말합니다.

솔루션 매출은 주로 4분기가 성수기입니다. 고객사 예산 편성 및 프로젝트 마감 기한이 주로 연말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감안해 반영하면 2022년 연간 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8% 증가한 1028억원), 영업이익은 55.1% 늘어난 89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밸류파인더
출처=밸류파인더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의 87.4%를 차지하는 서비스 사업부문은 확실한 캐시카우(Cashcow) 역할을 수행 중입니다. 이 부문의 영업이익률은 10% 내외에 달하죠.

서비스 사업 매출은 '동사 직원을 고객사로 직접 파견→정보보안시스템 구축 및 관리 대행→매출 발생'의 구조로 발생합니다. 서비스 사업부문은 구독형태의 수익구조로 재구매율이 중요합니다. 고객사의 만족도가 높아 고객사 요청에 의한 해지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출처=밸류파인더
출처=밸류파인더
동사 보안솔루션 사업의 특징적인 부분은 출시로부터 약 2년 뒤에 매출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인데요. 그 이유는 솔루션 교체주기는 4년마다 도래하지만, 대기업 혹은 주요 공공기관이 먼저 동사 솔루션 채택해, 레퍼런스(평판)가 확보되면, 먼저 채택한 대기업의 계열사와 공공기관의 산하 기관이 연쇄적으로 새로 출시된 솔루션을 채택하기 때문입니다.
출처=밸류파인더
출처=밸류파인더
또 동사는 2019년도부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이 진행하는 자율주행 관련 국책과 제에 참여해 보안 관제 정보 수집·분석·기술정보 공유 기술 및 AI 기반 보안관제 플랫폼 기술 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8월에는 자율협력주행 도로 인프라의 보안성을 높이는 특허도 취득했습니다. 이번에 획득한 특허는 자율주행에 특화한 데이터 추출 및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자율협력주행 도로 인프라를 노리는 보안 위협을 빠르고 정확하게 탐지합니다.

정부의 중장기 미래디지털 인프라 사이버 보안체계 수립에 따라 현 국책과제 수행과 동시에 특허를 보유한 동사에 수혜가 기대됩니다.
출처=밸류파인더
출처=밸류파인더
동사는 지난해 10월 NHN이 보유한 파이오링크 지분 전량(28.97%)을 인수했습니다. 파이오링크 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최적화 전문기업으로 네트워크 및 보안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파이오링크는 올해 3분기까지 누적으로 매출액 408억원, 영업이익 66억원, 당기순이익 80억원의 호실적을 달성하고 있어 긍정적입니다.

동사는 올해 3분기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자산(기타유동금융자산 포함) 203억원(시가총액 대비 32.2%) 가량 보유하고 있으며, 무차입 경영기조로 부채비율은 26.1%에 불과합니다. 금리인상기에 금융비용 등으로 순이익 훼손이 적은 기업 중 하나죠.

금융비용 및 지분법이익 등을 반영한 올해 연간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38.6% 증가한 104억원이 전망됩니다.
출처=밸류파인더
출처=밸류파인더
동사는 주당배당금을 2017년 70원에서 작년 160원까지 꾸준히 늘려왔습니다. 올해 이익 성장을 통해 배당금액이 추가로 상향될 가능성이 있어 긍정적인 부분이라 판단합니다.

보고서 원본은 독립리서치 밸류파인더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마켓PRO가 제공하는 콘텐츠는 투자판단을 위한 참고자료 입니다.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정보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