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홍준표 대구시장, 5·18단체 반발에 광주 행사 잇따라 취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홍준표 대구시장, 5·18단체 반발에 광주 행사 잇따라 취소
    홍준표 대구시장이 '5·18 유공자 명단 공개'를 언급한 것과 관련, 5·18 단체가 반발하자 광주에서 하려던 행사를 잇따라 취소했다.

    25일 대구시에 따르면 홍 시장은 당초 이날 오후 2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미래를 향한 유일한 길, 혁신'을 주제로 개최할 예정이던 특별강연을 전격 취소했다.

    앞서 대구시는 전날 오후에는 "25일 오전 홍 시장이 강기정 광주시장과 함께 5·18 민주묘지를 방문하기로 한 계획을 취소한다"고 밝힌 바 있다.

    잇따른 행사 취소는 '5·18 유공자 명단 공개'를 둘러싸고 관련 단체가 강하게 반발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됐다.

    5·18 기념재단과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공로자회)는 지난 24일 발표한 성명에서 "홍 시장은 지난 6월 TV토론에 함께 출연한 강기정 광주시장에게 유공자 명단 공개 발언을 해 5월 단체는 이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으나 홍 시장이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면서 사과하지 않으면 묘지 참배를 막겠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다만 이날 강기정 시장과 함께 열기로 한 '대구·광주 민선 8기 달빛동맹 협약식'은 당초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협약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과 광주 군 공항 이전을 위해 각각 발의된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과 '광주 군 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이 연내에 제정되도록 상호 협력하고 2038년 하계 아시안게임 대구·광주 공동 유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된 달빛고속철도의 조속한 착공 등에 힘을 모은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여야, 밀라노 동계올림픽 개막에 한목소리 응원…"땀과 꿈의 결실 맺길"

      여야는 7일(한국시간) 개막한 2026 밀라노·코르티나 담페초 동계 올림픽에 출전한 국가대표팀에 자부심을 갖고 꿈을 펼치길 바란다며 응원 메시지를 보냈다.전수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

    2. 2

      국민의힘 "새 당명 3·1절 발표 목표로 작업 중"

      국민의힘의 새 당명이 이르면 오는 3·1절에 발표될 전망이다.박성훈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명 개정 작업 진행 상황과 관련해 "논의를 거쳐 지금 스케줄대로라면 3월 1일 정도...

    3. 3

      靑 "대북 인도적 지원 일관되게 이뤄져야…北, 선의에 호응하길"

      청와대는 7일 인도적 대북 사업에 대한 유엔의 일부 제재 면제 조치에 "한반도의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일관되게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