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ESG] 주요 ESG 콘퍼런스 및 포럼

12월 12일
산업통상자원부, 디지털 무역 기회와 도전 콘퍼런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가 12월 12일 서울 코엑스에서 ‘디지털 무역의 기회와 도전’을 주제로 국내 유일의 디지털 통상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총 세션은 3개로 이루어지며 각각 디지털전환 가속화와 국제규범 형성, 글로벌 디지털 협정 동향 및 전망, 글로벌 디지털 비즈니스와 디지털 통상 협정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데보라 엘름스 싱가포르 아시아 무역센터 대표가 발제를 맡고 카르슈텐 슈테인파트 WTO 사무국 선임고문, 윤창현 산자부 통상정책국장, 김종일 쿠팡 전무, 오지원 구글코리아 정책협력실 디렉터 등 각 정부, 기업, 대학 등의 디지털 전문가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12월 15일
로앤비,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구축·강화 실무 노하우


로앤비에서 진행하는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구축과 관련한 세미나가 12월 15일 로앤비 교육센터에서 열린다. 기업 법무, 준법 감시 및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관리에 대응하는 실무자 및 경영진, 사내 변호사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강인제 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가 강사로 참여한다. 준법통제 시스템 구축, 강화에 대한 최근 동향과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고려사항, 우수 사례 소개 등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실제 대법원 판결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국내 주요 규제 기관의 집행 동향까지 분석해 우리 기업의 대응 전략을 제안한다. 참가비는 15만8400원.

12월 15일~16일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2023 전기차 배터리 산업 전망과 안정성 확보 기술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이 2023년 전기차 배터리 산업을 위한 전망과 기술에 대한 세미나를 12월 15일부터 16일까지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2층에서 개최한다. 첫날은 화재 분석과 배터리 진단 및 성능 평가에 대해 화재 원인과 소화 기술 개발 방향, E-모빌리티 충전 생태계와 에너지 플랫폼 비즈니스모델, 글로벌 2차전지 시험 인증 동향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둘째 날에는 안전성 확보를 위한 배터리 소재 및 시스템 개발을 주제로 전기차 안전성 평가와 통합 안전관리 기술개발,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ETC] 주요 ESG 콘퍼런스 및 포럼
주목할 만한 뉴스
오비맥주, 스타트업 ESG 자랑대회 개최


오비맥주가 ESG를 실천하는 대한민국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대회를 개최했다. 응모 분야는 친환경 관련 성과와 활동을 의미하는 ‘스마트액션’, 건전 회식, 책임 음주 관련 성과와 활동을 나타내는 ‘스마트드링크’, 투명경영·윤리경영 관련 성과와 활동을 소개하는 ‘스마트정책’ 등 3가지다. 참여를 원하는 스타트업은 한 가지 이상의 분야를 선택해 콘텐츠와 ESG를 소개하는 글을 12월 11일까지 응모하면 된다. 각 분야별로 2팀씩을 선정해 총 6개 팀을 시상하며, 분야별 1등팀에는 오비맥주 한정판 냉장고가 수여된다.

세이브더칠드런, 아동 권리 콘퍼런스 개최

국제 아동 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이 아동 기본권 보장을 위한 아동 권리 콘퍼런스를 12월 8일과 15일 2회에 걸쳐 충무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콘퍼런스는 폭력으로부터 아동보호와 모든 결정 과정에 아동 최우선 원칙이 적용될 수 있도록 제언하며, 기후 위기와 아동 권리에 대해서도 논한다.

환경부, 2022 산업계 기후 위기 적응 심포지엄

환경부가 2022 산업계 기후 위기 적응 심포지엄을 12월 7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총 세션은 2가지로 COP27 주요 내용 및 산업계 적응협의체 운영 보고, 기
후변화와 ESG 공시 변화, 기업의 대응 방향에 대한 발제가 이어질 예정이다.

조수빈 기자 subin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