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스튜디오스, MMA2022 열린 고척 스카이돔을 가상 공간으로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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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멜론뮤직어워드(MMA2022) 행사가 열린 1만 3000석의 규모의 고척 스카이돔을 새로운 가상 공간으로 만든 비브스튜디오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달 26일 열린 MMA2022에서 전체 공연에 대한 AR(증강현실) 그래픽 작업을 담당한 비브스튜디오스는 2주간의 사전 테크 리허설을 포함해 두 달여 간 준비기간으로 고척 스카이돔을 버추얼 스튜디오로 구현했다는 평가다.
비브스튜디오스 관계자는 “AR 구현을 위해선 가상의 그래픽 공간과 실제 촬영하는 공간, 그리고 카메라 움직임을 한 치의 착오 없이 동기화, 연동시켜야 작업이라는 점에서 고척 스카이돔은 결코 쉽지 않은 작업 환경”이라며 “실시간으로 펼쳐진 아티스트들의 무대공연 공간을 몽환적이고 사이버틱한 버추얼 공간으로 완벽하게 연출해냈다”고 설명했다.
스카이돔 전장이 빛을 내며 열리고 공연장 전체로 빛줄기가 떨어지는 공간으로 구현하며 공연의 시작을 알린 AR연출과 올해의 신인상을 받은 그룹 아이브의 무대에서도 영화 '아바타' 공간을 연상시키는 가상 공간을 AR 기술로 재현했다.
이번 행사는 실시간 현장중계 행사라는 점은 물론 현장의 무대조명에서 높은 해상도의 모습을 그대로 구현해야 하는 높은 난도의 작업이었다. 비브스튜디오스의 기술로 기존 가상 휴먼의 한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김세규 비브스튜디오스 대표는 “이번 MMA2022 프로젝트는 엄청난 규모의 행사공간이라는 부담감에 앞서 3년 만에 재개되는 대면 행사라는 점에서 기대를 뛰어넘는 환상적이고 감동적 공간으로 구현해내고자 더욱 심혈을 기울였다”며 “그간 수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쌓아 온 비브스튜디오스의 초실감 버추얼 프로덕션의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파격적 상상을 현실세계에서 전해드릴 수 있는 드림 메이커 같은 기업으로의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지난달 26일 열린 MMA2022에서 전체 공연에 대한 AR(증강현실) 그래픽 작업을 담당한 비브스튜디오스는 2주간의 사전 테크 리허설을 포함해 두 달여 간 준비기간으로 고척 스카이돔을 버추얼 스튜디오로 구현했다는 평가다.
비브스튜디오스 관계자는 “AR 구현을 위해선 가상의 그래픽 공간과 실제 촬영하는 공간, 그리고 카메라 움직임을 한 치의 착오 없이 동기화, 연동시켜야 작업이라는 점에서 고척 스카이돔은 결코 쉽지 않은 작업 환경”이라며 “실시간으로 펼쳐진 아티스트들의 무대공연 공간을 몽환적이고 사이버틱한 버추얼 공간으로 완벽하게 연출해냈다”고 설명했다.
스카이돔 전장이 빛을 내며 열리고 공연장 전체로 빛줄기가 떨어지는 공간으로 구현하며 공연의 시작을 알린 AR연출과 올해의 신인상을 받은 그룹 아이브의 무대에서도 영화 '아바타' 공간을 연상시키는 가상 공간을 AR 기술로 재현했다.
이번 행사는 실시간 현장중계 행사라는 점은 물론 현장의 무대조명에서 높은 해상도의 모습을 그대로 구현해야 하는 높은 난도의 작업이었다. 비브스튜디오스의 기술로 기존 가상 휴먼의 한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김세규 비브스튜디오스 대표는 “이번 MMA2022 프로젝트는 엄청난 규모의 행사공간이라는 부담감에 앞서 3년 만에 재개되는 대면 행사라는 점에서 기대를 뛰어넘는 환상적이고 감동적 공간으로 구현해내고자 더욱 심혈을 기울였다”며 “그간 수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쌓아 온 비브스튜디오스의 초실감 버추얼 프로덕션의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파격적 상상을 현실세계에서 전해드릴 수 있는 드림 메이커 같은 기업으로의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