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탑산업훈장 - 노은식 디케이락 대표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노은식 디케이락 대표(사진)는 피팅·밸브 수출 실적 5000만달러를 기록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매출의 65~70%가 수출이며, 불확실한 대외 여건 속에서도 적극적인 기술 개발과 시장 개척으로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무역수지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
주요 부품인 계측장비용 피팅·밸브는 유럽 중동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 전 세계 47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국내외 300여 개 업체에 자체 고유 브랜드인 ‘DK-Lok’으로 제품을 공급한다. 국가별로는 미국(25%) 러시아(16%) 중국(8%) 캐나다(7%) 독일(6%) 등 순으로 수출 비중이 높다.
국가 항공우주산업 발전 및 항공용 소재 국산화 추진에도 기여 중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항공용 배관피팅 부품 국산화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직접 국산화한 항공용 배관피팅 등 부품 18종을 KAI의 KF21 보라매 시재기에 공급함으로써 국가 항공우주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올해 7월에는 국내 최초로 항공용 피팅의 ‘NADCAP’ 인증을 미국 공학 기관인 PRI로부터 획득했다. NADCAP은 우주항공·방위산업 공급업체의 제품과 특수공정에 대한 인증이다. 디케이락은 약 7년간 준비한 끝에 PRI 심사원의 인증 심사를 최종 통과했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