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8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파블로항공 드론배송 전용 기체가 교촌치킨 배달 음식을 담고 있다. /파블로항공 제공
파블로항공 드론배송 전용 기체가 교촌치킨 배달 음식을 담고 있다. /파블로항공 제공
교촌을 드론으로 드론 스타트업 파블로항공은 현재 경기도 가평에서 진행하고 있는 드론 배송 지역과 배송 품목을 치킨까지 확장한다고 밝혔다. 교촌치킨과 함께 청평역 인근에서 가평군 상면까지 약 7㎞ 상당 준도심지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친 결과다. 배달은 교촌치킨 청평점 인근 배달점에서 출발해 목적지인 파블로항공 드론 배송 정거장(스테이션)까지 16분가량 진행됐다. 본격적인 서비스는 내년 상반기 진행될 예정이다.

스타트업 앱 약진 올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쓴 앱 순위에 스타트업이 대거 진출했다. 포브스코리아와 데이터분석기업 TDI가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추출한 결과다. 1위에는 지난해에 이어 유튜브가 올랐고, 카카오톡(2위)‧인스타그램(3위)‧쿠팡(4위)‧당근마켓(5위) 등 순이었다. 부문별 순위에선 토스, 오늘의집, 배달의민족과 무신사 등 유명 앱과 함께 건강·운동 부문에서 엔라이즈의 ‘콰트’ 서비스, 식음료(F&B) 부문에서 푸드 버티컬 커머스 ‘윙잇’, 부동산 부문에서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피터팬)’ 등이 10위권 내에 진입했다.

비대면의 시대 '최고원격책임자' 주목…교촌치킨도 드론 배달 [Geeks' Briefing]
원정맨의 진격 종합 멀티채널네트워크(MCN) 업체 순이엔티의 크리에이터 ‘원정맨’이 국내 크리에이터 중 최초로 틱톡 팔로어 5000만 명을 돌파했다. 첫 영상을 올린 2020년을 기점으로 2년여 만의 성과다. 국내에서는 BTS(5540만 명) 다음으로 팔로어가 많다. 원정맨 다음은 블랙핑크(3700만명)다. 대표 콘텐츠로는 틱톡의 '이어찍기 기능'을 활용한 영상 등이 있다.

'CRO' 직책의 등장 글로벌 인사관리(HR) 스타트업 딜이 내년도 주목해야 할 HR 트렌드로 최고원격책임자(CRO)의 등장과 '유연 세대'의 등장을 꼽았다. 딜은 12대 트렌드를 발표하며 "글로벌 채용 사이트에 원격근무 증가로 인한 CRO 직책 채용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유연 세대는 코로나19와 함께 원격 근무로 사회생활을 시작해 사무실 근무가 외려 어색한 이들을 지칭한다. '인재 강탈' '원격 투잡러' '워케이션' '유연근무제 추종자 등장' 등도 주요 키워드에 올랐다.
왼쪽부터 황성현 커리어데이 신임 고문, 강경민 대표. /커리어데이 제공
왼쪽부터 황성현 커리어데이 신임 고문, 강경민 대표. /커리어데이 제공
황성현, 스타트업行 인재 매칭 스타트업 커리어데이가 카카오 부사장 출신 황성현 퀀텀인사이트 대표를 경영고문으로 영입했다. 황 대표는 야후코리아 인사부문장을 거쳐 구글코리아 시니어HRBP, 구글 본사 시니어HRBP 등을 역임했다. 2016년 7월부터 약 2년간은 카카오의 인사총괄 부사장으로 일하며 이름을 알렸다. 커리어데이는 경력직 전문가 인재를 회사와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황 대표는 경영 전략 자문을 담당할 예정이다.

알람앱 '수출의 탑'에 알람앱 '알라미' 운영사 딜라이트룸이 제59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알라미는 스쿼트, 퍼즐, 수학문제 등 기상미션 기능을 제공하는 알람앱이다. 딜라이트룸의 수출의 탑 수상은 올해로 세 번째다. 2018년에는‘백만불 수출의 탑’을, 작년에는 ‘5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해외 진출 국가 수는 애플 앱스토어 기준 149개국,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기준 142개국이다.

런드리24 100호점 돌파 비대면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 운영사 의식주컴퍼니는 무인 세탁소 '런드리24' 가맹점 수가 100호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서비스 시작 8개월 만이다. 런드리24는 드라이클리닝과 코인워시(빨래방)이 결합된 형태다. 현재 강서구‧마포구‧용산구와 고양‧남양주‧화성 등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확장 추세다. 가맹점주 98% 이상은 본업과 런드리24를 병행하는 상태다.
하위 맨델을 인공지능(AI) 휴먼으로 구현하고 있다. /딥브레인AI 제공
하위 맨델을 인공지능(AI) 휴먼으로 구현하고 있다. /딥브레인AI 제공
하위 맨델 AI 휴먼으로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브레인AI는 글로벌 오디션 프로그램 '아메리카 갓 탤런트'의 최장수 심사위원 하위 맨델을 AI 휴먼으로 구현했다고 밝혔다. 하위 맨델은 캐나다 코미디언이자 미국 NBC의 아메리카 갓 탤런트 심사위원으로 13시즌 연속 활동 중이다. 하위 맨델은 1년 중 200일 이상을 출장으로 보낸다. 그의 AI 휴먼은 방송과 행사, 팬미팅 등 다양한 스케줄에 활용될 예정이다.

미스테리코 투자 유치 기업간거래(B2B)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업체인 미스테리코가 미국 실리콘밸리의 한인 벤처캐피털(VC)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미스테리코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및 커뮤니티에 고객이 남긴 데이터를 수집하고 AI로 분석하는 '#NIZ' 플랫폼을 운영한다. 지난 7월 CNT테크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고남길 미스테리코 대표는 "한국맥도널드, 야놀자, 대명, 자비스앤빌런즈 등이 솔루션을 이용 중"이라고 전했다.

스타트업 여가친화제 정착? 숏폼 리뷰 플랫폼 '하우스앱' 운영사 하우스미디어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2년 여가친화기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하우스미디어는 주 35시간 근무, 근속자 리프레시 휴가, 자율 연차 신청제를 운영한다. 만 2년 근속 시엔 유급 휴가 2일을 부여하고 만 3년엔 10일, 만 5년에 20일 등으로 늘려가는 형태다. 생일자 대상 휴가도 시행한다. 여가친화기업 인증제는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우수 기업을 인증하는 제도다.

창구 4기 마무리 구글플레이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과 국내 중소개발사와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창구 프로그램' 4기를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과정의 끝은 '창구 데모데이 2022'였다. 창구 프로그램 4기 참가사 10곳이 국내외 투자사를 직접 만나 성과를 소개하고 투자를 유치하는 자리다. 창구 프로그램은 누적 참여사가 300개를 넘겼다. 4기 1위는 키즈 액티비티 플랫폼 업체 애기야가자가 선정됐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