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13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AI 학습 앱 콴다, 누적 770억 유치…'건강식단 추천' 벙커키즈도 20억 투자받아[Geeks' Briefing]
동남아 홀린 AI 학습 앱 콴다, 누적 770억원 모르는 문제를 사진으로 찍어 올리면 인공지능(AI)이 판독해 문제풀이를 제공하는 학습 앱 ‘콴다’ 운영사 매스프레소가 신세계그룹의 벤처캐피털(CVC) 시그나이트파트너스, 교육기업 YBM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콴다는 일본을 시작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 20개국에서 교육 분야 앱 1위를 차지했다.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서는 전체 앱 순위 3위에 오르며 인스타그램, 틱톡보다 높은 순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투자 혹한기에도 빛난 VC들 한국벤처투자 주관 '코리아 VC 어워즈'가 서울 반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렸다. 이 행사는 한 해 동안 우수 성적 거둔 벤처캐피털 선정하고 네트워킹하는 자리다. 최우수 운용사는 스톤브릿지벤처스로 선정됐으며 최우수 심사역은 박선배 다올인베스트먼트 전무, 최지현 일신창업투자 전무, 신가형 아이디벤처스 본부장 등이 선정됐다.
AI 학습 앱 콴다, 누적 770억 유치…'건강식단 추천' 벙커키즈도 20억 투자받아[Geeks' Briefing]
닷슬래시대시, 사진작가 김태균의 기억과 기록《archiveLESS》展 개막 기억을 저장하는 관심사 기반의 영상 플랫폼 ‘닷슬래시대시(Dot Slash Dash)’가 주관하는 첫 번째 큐레이팅 전시,《archiveLESS》가 오는 14일 개막한다. 이 전시는 닷슬래시대시가 아티스트 그룹 ‘소프트오피스’와 함께 선보이는 첫 번째 큐레이팅 전시로, 닷슬래시대시와 서울을 대표하는 포토그래퍼 김태균 작품의 공통분모인 ‘기억과 기록’을 주제로 진행된다. 활동명 LESS로도 잘 알려져 있는 포토그래퍼 김태균은 BTS, 한소희, 이동휘, 오혁, 박찬욱, 봉준호 감독 등 분야를 막론하여 가장 트렌디한 아티스트를 담는 스타 작가이다.

올거나이즈, 리프트(Lyft) 출신 강문식 CTO 영입 자연어 인지검색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코리아가 미국의 차량공유업체 리프트(Lyft) 출신 강문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신임 CTO(최고기술경영자)로 영입했다고 발표했다. 강 CTO는 카이스트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후 24년이 넘는 기간 동안 네이버, 엔씨소프트, 파이브락스(5Rocks), 텝조이(Tapjoy), 리프트(Lyft) 등 국내외 기업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했다.

토종 뇌질환 분석 AI, 美‧日이어 싱가포르 인증 획득 뇌질환 영상 AI 솔루션 스타트업 뉴로핏이 싱가포르 보건과학청으로부터 '뉴로핏 스케일 펫'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 2월 출시 제품으로 10개월 만에 4개국에서 인허가룰 획득했다. 이 기기는 양전자 단층촬영(PET) 영상과 MRI를 결합해 알츠하이머병 바이오마커를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AI 기반 자동 SW가 15분 이내 뇌 세부 영역별 단백질을 수치화해 이 같은 분석이 가능하다.
AI 학습 앱 콴다, 누적 770억 유치…'건강식단 추천' 벙커키즈도 20억 투자받아[Geeks' Briefing]
건강 식단 추천해주는 벙커키즈, 시리즈A 투자 유치 건강 식단 추천 배송 서비스 '마이쉽단' 운영사 벙커키즈가 20억원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카카오벤처스, 스프링캠프, 라이징에스벤처스 등 참여했다. 마이쉽단은 개인 건강 목표 달성에 최적화된 식단을 짜준다. 키와 몸무게, 운동량 등 신체 활동 정보와 건강 목표를 입력하면 권장 영양소를 진단하고 AI 영양사가 1분 안에 맞춤 식단을 추천한다.
AI 학습 앱 콴다, 누적 770억 유치…'건강식단 추천' 벙커키즈도 20억 투자받아[Geeks' Briefing]
茶 스타트업 알디프, 프리A 유치 알디프가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금액은 비공개다. 스트롱벤처스와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투자에 참여했다. 회사는 누구나 맛있고 건강한 차 마실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제공. 코스 개념의 차 제품 처음 시도했다. 자체 개발한 블렌딩 티를 활용한 차 메뉴를 코스로 제공하는 '알디프 티 바'를 운영중이다. 최근엔 신규 브랜드인 '크림차'를 출시했다. 식물성 비건 크림, 저칼로리 대체당 등을 활용했다.

쿤텍, 글로벌 데이터 관리 기업 데이터이쿠와 MOU 데이터 인사이트 전문 기업 쿤텍 주식회사는 데이터 관리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인 데이터이쿠(Dataiku)와 국내 AI 및 데이터 분야의 사업 고도화 및 확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쿤텍과 데이터이쿠는 이번 MOU를 통해 데이터 사이언스 플랫폼 공급,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육성 등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AI 학습 앱 콴다, 누적 770억 유치…'건강식단 추천' 벙커키즈도 20억 투자받아[Geeks' Briefing]
“관광은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할 융복합 산업” 정지하 트립비토즈 대표가 지난 12일 ‘2022 서울 관광인의 날’을 맞아 서울특별시청에서 열린 ‘제7회 서울관광발전포럼’에 참석해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이번 포럼은 서울특별시, 서울관광재단, 서울시관광협회가 공동으로 주최·주관했으며 ‘서울 관광의 질적 전환,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주제하에 온·오프라인 공동으로 진행됐다. 정지하 대표는 ‘서울 관광산업 도약을 위한 혁신 과제’ 주제로 30분간 발표를 이어가며, 팬데믹과 엔데믹을 관통하는 변화의 주요 키워드를 ‘MZ세대’, ’스마트관광 인프라’, 그리고 ‘지속가능성’으로 정의했다.
AI 학습 앱 콴다, 누적 770억 유치…'건강식단 추천' 벙커키즈도 20억 투자받아[Geeks' Briefing]
카카오브레인, 대학병원과 의료영상 초거대 AI 개발 카카오브레인이 헬스케어 산업 내 초거대 AI 모델 연구개발에 본격 착수한 가운데, AI 기술을 활용한 의료영상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낸다. 카카오브레인은 현재까지 총 9곳의 대학 병원과 의료영상 분야에서의 초거대 AI 모델 연구를 위한 공동 연구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2년 간의 공동 연구 기간 동안 협력 대학 병원들은 임상 현장의 경험과 의학적 자문을 제공하고, 카카오브레인은 의사들의 판독 업무 효율성 향상을 돕는 의료영상 초안 판독문 생성 AI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빌리지베이비, 아시아 4개국 이용자 40만 명 돌파 육아 정보 플랫폼 ‘베이비빌리’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빌리지베이비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4개국 시장에서의 누적 이용자 수를 40만 명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7월 론칭한 육아 정보 플랫폼 ‘베이비빌리’는 누적 콘텐츠 조회 수 2000만 회,누적회원가입자 수 40만 명을 돌파했다. 베트남에 서비스를 출시한 것에 이어, 지난 9월 인도네시아 및 태국 시장에도 서비스를 런칭하며 수 만명 이상의 글로벌 유저를 확보했다.

당근알바, 겨울맞이 이벤트 진행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지역 내 구인구직 서비스인 당근알바에서 ‘겨울맞이 알바준비’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동네 알바 리스트를 확인하고 지원하면 추첨을 통해 300명에게 당근페이 당근머니 5000원을 지급한다. 좋은 알바 자리를 소개해도 푸짐한 선물을 받을 수 있다. 당근알바 이벤트 페이지에서 ‘알바 자리 소개시켜주기’ 버튼을 눌러 친구에게 공유하면 총 126명을 추첨해 선물한다.

웨인힐스, CES 2023 참가 텍스트 영상 자동 변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웨인힐스브라이언트A.I(웨인힐스)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전시회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3’에 참가한다. 웨인힐스는 CES 2023에서 업그레이드된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 ‘TTV(Text-to-Video) A.I’ 및 ‘STV(Speech-to-Video) A.I’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에는 단독 부스를 설치해 관람객과의 접점을 높이고, 개선된 기술력을 뽐낼 전망이다.
AI 학습 앱 콴다, 누적 770억 유치…'건강식단 추천' 벙커키즈도 20억 투자받아[Geeks' Briefing]
교통약자 택시에 AI 안내원이 청각장애인이 운전하는 ‘고요한택시’ 서비스를 운영중인 코액터스가 차량 인포테인먼트 기업 모트렉스와 함께 '목적형 이동경험 AI안내원 서비스'를 공동 개발했다. 지난 8일부터 서울시내 특정 지역에 한해서 MVP(최소기능제품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중이다. 고요한M을 호출해 승차할 경우 탑승부터 하차까지 AI안내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탑승자가 목적형 차량에 탑승하는 순간 개별화된 메시지를 보내며 승하차시 위험을 학습된 알고리즘이 AI인식해 안전한 승하차를 안내한다.

팀스파르타, ‘스파르타 1억 챌린지’ 코딩 교육 스타트업 팀스파르타가 최대 1억 상금을 고객들과 나누는 코딩 완주 프로젝트 ‘스파르타 1억 챌린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챌린지 기간 동안 등록한 강의 결제 건수 1건당 1만원씩 프로젝트에 쌓이게 되며, 최대 1억까지 적립 가능한 상금은 챌린지 수업을 100% 완주한 고객에 한해 나눠 지급할 계획이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