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하고 깊은 맛엔 척척척 만능 간장·고추장
식품 전문기업인 삼화식품의 ‘척척척 양조 만능 간장’과 ‘척척척 만능 고추장’이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의 간장·고추장 부문에서 각각 대상을 받았다.

삼화식품은 지난해 출시한 척척척 양조 만능 간장이 1위로 선정된 배경으로 맛을 꼽았다. 한 병 안에 간장 고유의 맑고 풍부한 감칠맛을 담아 어느 요리든 어울릴 수 있는 맛을 냈다는 게 브랜드 측의 설명이다. 소비자들이 음식 조리를 하기에 간편하다는 점도 이 간장의 장점으로 꼽힌다. 6개월간의 자연 숙성 과정을 거쳐 만드는 척척척 양조 만능 간장은 육류, 해산물, 과일, 채소 등의 성분을 적절히 배합해 요리 시 추가 양념을 만드는 번거로운 과정을 없앴다는 평가를 받는다.

깔끔하고 깊은 맛엔 척척척 만능 간장·고추장
고추장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은 척척척 만능 고추장은 소고기, 양파, 대파, 마늘 등 다양한 원재료를 함유해 풍부하고 깔끔한 맛을 내는 제품이다. 무침, 볶음 등에 바로 사용하더라도 가득한 풍미를 살릴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국, 찌개, 조림 등의 요리에선 깊은 맛을 내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깔끔하고 깊은 맛엔 척척척 만능 간장·고추장
삼화식품 관계자는 “다른 양념이나 육수를 내지 않아도 간편하게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다는 게 ‘만능장 시리즈’의 특징”이라며 “지난 30여년간 치킨업계에 간장을 직접 공급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올해 초 선보인 치킨 브랜드 ‘아라치 치킨’, 장류 기반 간편식 브랜드 ‘요리엔삼화’ 등으로도 건강한 식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