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선 전후 ICT 분야 포털뉴스 핵심 키워드, 백신에서 경제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022년 국가지능정보화 백서 분석…기술 분야는 '게임→플랫폼'
    "대선 전후 ICT 분야 포털뉴스 핵심 키워드, 백신에서 경제로"
    지난해 대통령 선거를 전후해 포털 사이트에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기사의 주요 키워드가 '백신'에서 '대선', '정책'을 거쳐 '경제'로 변화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2일 데이터 분석으로 선정한 '국가지능정보화 12대 이슈'를 담은 '2022년 국가지능정보화 백서'를 발간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재작년 6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15개월간 포털 사이트 다음 뉴스 가운데 ICT·디지털 관련 기사를 수집해 정치·경제·사회·기술 분야별로 핵심 키워드를 추출했다.

    2021년 6월부터 대선 후보자 등록이 시작된 지난해 2월 13일까지 정치 분야 핵심 키워드는 '백신'(2만2천831건)으로 집계됐고, 이후 선거 운동 기간에는 '대선', 인수위원회 활동 기간에는 '정책'으로 변했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부터 지난해 8월 말까지 핵심 키워드는 '경제'(3만7천580건)였다.

    경제 분야에서는 같은 기간 핵심 키워드가 '금융', '서비스', '플랫폼', '글로벌'로 변화했다.

    사회 분야에서는 대통령 선거 전후 기간 모두 '코로나19'가 핵심 키워드를 차지했으나 당선 이후 '지역'에서, 취임 이후 '교육'으로 바뀌었다.

    기술과 관련해선 대통령 선거 전후 기간 모두 '게임'이었다가 당선 이후 '플랫폼'으로 바뀌었고 취임 이후에도 핵심 키워드를 차지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국가지능정보화 백서를 올해로 29번째 발간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국가지능정보화 12대 이슈'와 '지능정보사회로 진전과 문명사적 의의'를 살핀 특별기고 등을 실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연휴가 3주나 된다고?…베트남이 특별한 설을 보내는 법[신예희의 나홀로 한입여행]

      외국을 여행하는 중에 축제나 명절같이 특별한 행사를 만나는 건 무척 기쁜 일이다. 그 시기에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풍경과 음식, 사람들의 신나는 표정이 있을 테니까. 작년 초, 베트남 호찌민에서 한 달간의 긴 여행을...

    2. 2

      [책마을] 9세부터 109세까지 즐기는 우주 이야기

      우주의 시작점은 인류에게 경이와 연구의 대상이다. 약 140억 년 전 어느 시점에는 ‘어제’가 존재하지 않는 첫날이 있었다. 우주에 대해 알면 알수록 이런 질문에 다다른다. ‘이 모든...

    3. 3

      [책마을] 테크 정복자들이 바꾼 정치의 규칙

      소설 <크렘린의 마법사>로 아카데미 프랑세즈 소설 대상을 거머쥐었던 줄리아노 다 엠폴리의 문제적 정치 에세이 <포식자들의 시간>이 국내에 출간됐다. 전직 이탈리아 총리 수석 고문이자 정치학 교수라는 독특한 이력을 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