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위해 태어났다'…게이머 천국된 CES [CES 2023]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최신식 PC방 옮겨놓은 듯
삼성전자·LG전자,TCL 등 '게임존'
게이밍 전용 TV·모니터 앞세워
30억 게이머 공략…"내년엔 더 커진다"
삼성전자·LG전자,TCL 등 '게임존'
게이밍 전용 TV·모니터 앞세워
30억 게이머 공략…"내년엔 더 커진다"
삼성전자, LG전자는 물론이고 중국 TCL, 하이센스까지….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3’의 주요 부스엔 공통점이 있다. 최신식 PC방 또는 오락실을 옮겨놓은 듯한 ‘게임존’이다. 한 부스엔 이런 문구가 쓰여 있었다.
‘본 투 게임(게임을 위해 태어났다.)’ 전자업계가 세계 게이머를 향해 ‘유혹의 손짓’을 보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곳에선 전자업체들이 공들여 기획하고 만든 흔적이 곳곳에 보였다. 게이머 전용 의자와 소파, 콘솔기기, 사운드바를 갖춘 곳도 있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관람객 누구나 편하게 게임을 즐기면서 화면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신경 썼다“고 설명했다.
특히 휘어진 형태로 좌우 시야각까지 게이머를 중심에 둔 커브드 모니터엔 관람객들의 호응이 남달랐다. LG전자가 선보인 ‘OLED 게이밍 모니터’가 대표적이다. 한 외국인 관람객은 연신 ‘와우’를 외쳤다. 그는 ”화면 속에 들어와서 게임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만큼 선명도나 입체감이 남다르다는 반응이었다. TCL은 게이머 전용 마우스, 키보드, 헤드셋까지 비치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다만 화질 수준은 차이가 있었다. 중국 하이센스가 선보인 게이밍 TV는 일반 LED(발광다이오드) TV에 ‘게이밍’이라는 이름만 갖다 붙여놓은 것으로 보였다. 그런데도 현장 직원은 “게임을 더 신나게 즐기려면 게이밍 전용 TV를 써야 한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이에 따라 게이밍 OLED 디스플레이 시장은 더 빠르게 확대될 전망이다. 게이밍에 주로 쓰이는 노트북 및 모니터용 OLED 패널 출하량은 지난해 1300만 대에서 2025년 4160만 대로 급증할 것으로 관측됐다. 매출도 올해 약 17억달러(약 2조원)에서 2025년 56억달러(약 7조원)로 커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년에는 게이밍 관련 전시 부스가 더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며 “올해만 해도 게이밍에 대한 관심과 반응이 폭발적”이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본 투 게임(게임을 위해 태어났다.)’ 전자업계가 세계 게이머를 향해 ‘유혹의 손짓’을 보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게이밍, 전자업계 새 키워드 부상
삼성전자와 LG전자, 하이센스 부스엔 게임존을 체험하려는 인파로 자연스럽게 대기 줄이 생겼다. 게임존 중심에는 각 전자업체가 선보인 최신 게이밍 TV와 모니터가 있다. 관람객은 보물찾기(삼성전자), 전투 서바이벌(LG전자·TCL), 카레이싱(하이센스) 등 여러 종류의 게임을 즐겼다. 관람객 대부분 화면이 뚫어질 정도로 정면을 응시하면서 게임에 집중했다.이곳에선 전자업체들이 공들여 기획하고 만든 흔적이 곳곳에 보였다. 게이머 전용 의자와 소파, 콘솔기기, 사운드바를 갖춘 곳도 있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관람객 누구나 편하게 게임을 즐기면서 화면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신경 썼다“고 설명했다.
특히 휘어진 형태로 좌우 시야각까지 게이머를 중심에 둔 커브드 모니터엔 관람객들의 호응이 남달랐다. LG전자가 선보인 ‘OLED 게이밍 모니터’가 대표적이다. 한 외국인 관람객은 연신 ‘와우’를 외쳤다. 그는 ”화면 속에 들어와서 게임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만큼 선명도나 입체감이 남다르다는 반응이었다. TCL은 게이머 전용 마우스, 키보드, 헤드셋까지 비치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다만 화질 수준은 차이가 있었다. 중국 하이센스가 선보인 게이밍 TV는 일반 LED(발광다이오드) TV에 ‘게이밍’이라는 이름만 갖다 붙여놓은 것으로 보였다. 그런데도 현장 직원은 “게임을 더 신나게 즐기려면 게이밍 전용 TV를 써야 한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30억 게이머 시대…폭발적 관심
CES 2023에서 게이밍 전용 제품이 주목받은 것은 게이밍 관련 각종 기기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뉴주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게이밍 인구는 30억 명을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게임 환경을 향상하는 데 비용을 아끼지 않는 게이머가 급증했다”며 “‘롤’ ‘디아블로’ 등 고사양 PC 게임이나 콘솔 게임을 즐기려면 응답 속도가 빠르면서 화질 좋은 TV, 모니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 중에서도 OLED 패널은 응답 속도가 0.00001초 이하여서 OLED 패널로 게이밍 TV, 모니터를 개발 및 판매하려는 전자업체가 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응답 속도는 그래픽카드 신호를 화면에 보여주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다.이에 따라 게이밍 OLED 디스플레이 시장은 더 빠르게 확대될 전망이다. 게이밍에 주로 쓰이는 노트북 및 모니터용 OLED 패널 출하량은 지난해 1300만 대에서 2025년 4160만 대로 급증할 것으로 관측됐다. 매출도 올해 약 17억달러(약 2조원)에서 2025년 56억달러(약 7조원)로 커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년에는 게이밍 관련 전시 부스가 더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며 “올해만 해도 게이밍에 대한 관심과 반응이 폭발적”이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