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큰 게 온다"…애플, 7년 공들인 'XR 헤드셋' 첫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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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티 프로' 2017년 계획 첫 공개 후 7년 만에 제품 공개
올 봄 제품 공개, 늦가을 소비자에 출시
메타버스 기기 선두주자 메타와 본격 경쟁
주가는 애플 0.4% 상승..메타 0.4% 하락
올 봄 제품 공개, 늦가을 소비자에 출시
메타버스 기기 선두주자 메타와 본격 경쟁
주가는 애플 0.4% 상승..메타 0.4% 하락
애플이 7년을 공들여 준비해온 혼합현실(XR) 헤드셋을 올 봄 소비자들에게 처음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9일(현지시간) CNBC와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은 XR 헤드셋을 오는 봄 소비자들에게 첫 선을 보인 뒤 늦은 가을에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공식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앞서 애플에 정통한 대만 애널리스트 궈밍치는 지난주 소프트웨어 개발과 기계적 구성요소 등의 문제로 애플이 XR 헤드셋의 출시를 올 하반기로 미룰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궈밍치는 제품 공개는 올 봄이나 통상 6월에 열리는 연례 개발자회의로 미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당초 애플의 XR 헤드셋은 이번 달 공개될 것으로 알려져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메타의 메타버스 헤드셋이 시장에 실망을 안겨준 것에 비해 애플이 만드는 XR 헤드셋은 완성도가 높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소비자들 사이에 높다. 애플이 증강현실(AR) 기반 헤드셋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은 2017년 처음 알려졌다. 처음에는 2019년 출시 예정이었으나 수차례 지연됐고 드디어 올해 모습을 드러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기대감에 애플의 주가는 이날 장중 2.9% 오르기도 했다. 이후 상승폭을 반납하며 0.41% 오른 130.15달러로 마감했다. 반면 강려간 경쟁자를 상대해야 할 메타의 주가는 이날 0.42% 하락한 129.47로 마쳤다. 제품의 이름은 '리얼리티 프로'다. 현실을 뜻하는 리얼리티에 애플의 고급 제품에 붙이는 프로를 추가했다. XR을 구현하는 고급 기기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헤드셋을 구동하는 운영체제는 xrOS라고 불린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섞어놓은 XR을 구현하는 운영체제라는 것을 강조했다.
애플은 소비자 출시를 앞두고 6월에 열릴 개발자 이벤트에서 XR 헤드셋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기능 정보를 외부 개발자들에게 제공할 것으로 관측된다. 하드웨어를 먼저 공개한 뒤 이 기기를 이용할 수 있는 게임이나, 오피스 프로그램 등을 개발자들이 먼저 개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애플이 XR 헤드셋을 내놓게 되면 지금까지 메타버스를 선도해왔던 메타플랫폼과 직접적인 경쟁 관계에 놓이게 된다. 메타는 현재 메타버스 기기 시장 점유율 75%를 차지하고 있는 선두 주자다. 지난해 9월 신제품 '메타 퀘스트 프로'를 내놨지만 대당 1500달러에 달하는 비싼 가격으로 뭇매를 맞았다. 이후 주가는 급격한 하락세를 피하지 못했다. 애플의 XR 헤드셋은 메타의 퀘스트와는 상당히 다를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있다. 메타 퀘스트를 착용한 사용자는 실제와 완전히 다른 가상세계에서 활동하는 반면, 애플이 구현하려고 하는 XR은 현실 세계를 눈으로 보면서 그 위에 가상의 이미지와 정보를 보여주는 개념이다. 따라서 실제 현실의 모습과 가상의 이미지를 조합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더 구현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애플은 자체적으로 XR 헤드셋을 올해 최고의 신제품이라고 평가하며 준비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회사 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마케팅, 판매 등 다양한 부서의 자원을 끌어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다른 신제품 프로젝트들의 진행에 차질이 빚어질 정도로 XR 헤드셋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전해졌다.
실리콘밸리=서기열 특파원 philos@hankyung.com
9일(현지시간) CNBC와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은 XR 헤드셋을 오는 봄 소비자들에게 첫 선을 보인 뒤 늦은 가을에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공식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앞서 애플에 정통한 대만 애널리스트 궈밍치는 지난주 소프트웨어 개발과 기계적 구성요소 등의 문제로 애플이 XR 헤드셋의 출시를 올 하반기로 미룰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궈밍치는 제품 공개는 올 봄이나 통상 6월에 열리는 연례 개발자회의로 미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당초 애플의 XR 헤드셋은 이번 달 공개될 것으로 알려져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메타의 메타버스 헤드셋이 시장에 실망을 안겨준 것에 비해 애플이 만드는 XR 헤드셋은 완성도가 높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소비자들 사이에 높다. 애플이 증강현실(AR) 기반 헤드셋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은 2017년 처음 알려졌다. 처음에는 2019년 출시 예정이었으나 수차례 지연됐고 드디어 올해 모습을 드러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기대감에 애플의 주가는 이날 장중 2.9% 오르기도 했다. 이후 상승폭을 반납하며 0.41% 오른 130.15달러로 마감했다. 반면 강려간 경쟁자를 상대해야 할 메타의 주가는 이날 0.42% 하락한 129.47로 마쳤다. 제품의 이름은 '리얼리티 프로'다. 현실을 뜻하는 리얼리티에 애플의 고급 제품에 붙이는 프로를 추가했다. XR을 구현하는 고급 기기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헤드셋을 구동하는 운영체제는 xrOS라고 불린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섞어놓은 XR을 구현하는 운영체제라는 것을 강조했다.
애플은 소비자 출시를 앞두고 6월에 열릴 개발자 이벤트에서 XR 헤드셋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기능 정보를 외부 개발자들에게 제공할 것으로 관측된다. 하드웨어를 먼저 공개한 뒤 이 기기를 이용할 수 있는 게임이나, 오피스 프로그램 등을 개발자들이 먼저 개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애플이 XR 헤드셋을 내놓게 되면 지금까지 메타버스를 선도해왔던 메타플랫폼과 직접적인 경쟁 관계에 놓이게 된다. 메타는 현재 메타버스 기기 시장 점유율 75%를 차지하고 있는 선두 주자다. 지난해 9월 신제품 '메타 퀘스트 프로'를 내놨지만 대당 1500달러에 달하는 비싼 가격으로 뭇매를 맞았다. 이후 주가는 급격한 하락세를 피하지 못했다. 애플의 XR 헤드셋은 메타의 퀘스트와는 상당히 다를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있다. 메타 퀘스트를 착용한 사용자는 실제와 완전히 다른 가상세계에서 활동하는 반면, 애플이 구현하려고 하는 XR은 현실 세계를 눈으로 보면서 그 위에 가상의 이미지와 정보를 보여주는 개념이다. 따라서 실제 현실의 모습과 가상의 이미지를 조합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더 구현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애플은 자체적으로 XR 헤드셋을 올해 최고의 신제품이라고 평가하며 준비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회사 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마케팅, 판매 등 다양한 부서의 자원을 끌어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다른 신제품 프로젝트들의 진행에 차질이 빚어질 정도로 XR 헤드셋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전해졌다.
실리콘밸리=서기열 특파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