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수앱지스, 옵디보 바이오시밀러 러시아 알팜에 기술이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028년 특허 만료되는 면역항암제
    세계 독점 권리 이전
    이수앱지스는 러시아 제약사 알팜과 면역항암제 옵디보(성분명 니볼루맙)의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ISU106’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이수앱지스는 계약금 및 사업 진행에 따른 단계별기술료(마일스톤)를 수령할 예정이다. 상업화 이후에는 매출과 연계된 기술사용료(로열티)를 받는다. 구체적인 액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알팜은 ISU106에 대한 개발, 등록, 제조 및 상업화에 대한 세계 독점 권리를 확보했다.

    ISU106의 원조약인 옵디보는 T세포 표면에 발현되는 수용체인 PD-1을 저해하는 항체 치료제다. PD-1이 암세포의 PD-L1이나 PD-L2와 결합해 T세포의 활성을 억제하는 경로를 차단한다. 이를 통해 T세포의 항암 작용을 촉진하는 기전을 보유했다.

    옵디보는 2021년 약 83억달러(약 10조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옵디보의 특허는 2028년에 만료될 예정이다. 계약 종료일은 체결 후 20년이다.

    알팜은 2001년에 설립된 러시아 제약사다. 아바스틴 얼비툭스 등 글로벌 표적항암제의 바이오시밀러 임상 개발도 진행 중이다.

    바실리 이그나티에프 알팜 대표는 “알팜은 얼비툭스 바이오시밀러를, 이수앱지스는 얼비툭스 내성 환자의 치료를 위한 ‘ISU104’를 각각 개발하고 있다”며 “이와 같은 공동 관심사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협력 관계를 지속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퓨쳐켐, 전립선암 치료제 ‘FC705' 유럽 특허 등록

      퓨쳐켐은 유럽특허청(EPO)로부터 전립선암 치료제 ‘FC705'의 유럽 특허 등록 결정서를 수령했다고 17일 밝혔다. 전립선암에 과다 발현되는 전립선 특이세포막항원(PSMA)을 표적하는 화...

    2. 2

      메드팩토, 백토서팁 골육종서 FDA 신속심사 대상 지정

      메드팩토는 골육종 환자 대상 백토서팁 단독요법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신속심사(패스트트랙) 개발 품목으로 지정됐다고 17일 밝혔다.패스트트랙은 FDA가 시행하는 신약개발 촉진 제도 중 하나다. 기존 치료법이 없...

    3. 3

      메디톡스, 두바이 국영 기업과 톡신 완제품 공장 건립 협약

      메디톡스가 국내 최초로 해외에 보툴리눔 톡신 제품의 완제품 공장을 짓는다. 메디톡스는 두바이 국영기업 테콤그룹이 소유한 두바이사이언스파크와 톡신 완제품 공장 건립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