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올바이오파마, 작년 역대 최대 매출…이익은 감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의약품 판매 호조 등에 매출 8.3% 증가
    연구개발 비용 늘어나
    한올바이오파마은 19일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2022년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8.3% 증가한 11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연구개발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85.1% 감소한 15억원, 순이익은 77.6% 줄어든 20억원이었다.

    의약품 판매 호조와 바이오신약 기술료 유입이 매출을 이끌었다고 했다. 의약품 부문에서 장염 치료제 노르믹스, 전립선암 치료제 엘리가드에 더해 프로바이오틱스 의약품 바이오탑이 연매출 100억원을 넘어섰다.

    글로벌 임상 개발의 진전에 따라 단계별기술료(마일스톤)가 들어오며, 기술료 역시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지난달 협력사 이뮤노반트로부터 중증근무력증 임상 3상 진입에 따른 마일스톤 약 132억원을 수령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마일스톤을 비롯해 창출된 수익을 신약개발에 재투자해 선순환 구조를 강화한다는 목표다.

    정승원 한올바이오파마 대표는 "의약품 제조 및 판매 사업과 신약 연구개발(R&D)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면서 창립 이래 역대 매출을 기록하게 됐다"며 "올해 더 많은 글로벌 임상에 진입하게 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연구개발 투자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2016년부터 7년 간 흑자를 이어오고 있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현대건설, 작년 신규 수주 35조원…연간 목표 대비 124.9% 달성

      현대건설이 국내 주택 부문의 견조한 실적에 힘입어 작년 매출 21조2391억원을 거뒀다. 신규 수주도 연간 목표의 120%가 넘는 35조4257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현대건설은 작년 매출이 전년 대비...

    2. 2

      혁신형 제약기업 47곳 선정…큐리언트·지아이이노베이션 등 추가

      큐리언트, 지아이이노베이션 등 4개 제약·바이오 기업이 2023년도 혁신형 제약기업에 신규 추가된다. 보건복지부는 19일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현황 고시’ 개정·...

    3. 3

      인트론바이오, 아프리카돼지열병 진단 제품 국내 인허가 획득

      인트론바이오는 제1종 가축전염병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를 진단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의료기기 인허가를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ASF는 아프리카 지역의 야생멧돼지에서 발견된 풍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