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부, 4500억 들여 디지털인재 5만명 양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AI반도체 대학원도 3곳 신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디지털 인재를 키우기 위해 올해 4500억원 이상을 투자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작년보다 약 500억원 늘어난 4537억원을 투자해 5만2000명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계획을 19일 발표했다. 민간이 디지털 인재 양성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모델이 늘어난 점이 눈에 띈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직접 키우고 채용으로 이어가는 ‘캠퍼스 네트워크형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지난해 대비 650명 늘어난 1250명 규모로 운영한다.

    국산 인공지능(AI) 반도체 개발을 선도하기 위해 ‘AI 반도체 대학원’ 세 곳을 신설한다. AI·메타버스·사이버보안 등 주요 디지털 분야 대학원 스물네 곳을 추가로 선정해 지원하고, 각 대학의 정보기술(IT) 연구센터를 사이버보안과 양자 등 6대 분야 중심으로 재편해 중점 지원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열한 곳도 추가로 뽑는다.

    청년 사이버보안 전문가를 키우기 위해 시큐리티 아카데미(기업주도형), 화이트햇 스쿨(전문 화이트해커 양성) 등 비학위 전문 교육과정을 도입한다. 군 장병 3800명에게 수준별 온라인 교육을 제공해 전역 후 취업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교육부와 함께 초·중등 AI 선도학교 1233개를 뽑아 정보 교사를 확충하고 관련 교과서의 개발과 확산에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노룰스, ABL생명에 '인공지능 보험사기 예측시스템' 구축 완료

      디지털전환 솔루션 기업 이노룰스는 ABL생명보험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보험사기예측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ABL생명보험의 보험사기예측 시스템은 AI 기술을 활용해 보험사기 발견 적중률을 높이고,...

    2. 2

      삼성전자 생활가전, 한국표준협회 'AI 신뢰성 인증' 획득

      삼성전자는 19일 로봇청소기 제품과 스마트싱스 홈케어 서비스가 생활가전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AI 신뢰성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AI 신뢰성 인증은 한국표준협회가...

    3. 3

      '초거대 챗봇' 인기…셀바스AI 급등

      초거대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선풍적 인기를 끌면서 국내 증시에서도 AI 관련주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18일 셀바스AI는 26.42% 오른 1만11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올 들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