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비아그라, 심장 건강에도 도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비아그라, 심장 건강에도 도움"

    비아그라, 시알리스 등 포스포디에스테라제5(PDE5: phosphodiesterase5) 억제제 계열의 발기부전 치료제가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 의대 심혈관 전문의 로버트 클로너 교수 연구팀은 PDE5 억제제 계열의 발기부전 치료제를 사용한 사람은 사용하지 않은 사람보다 심혈관 질환 위험과 모든 원인에 의한 조기 사망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영국의 일간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19일 보도했다.

    2006~2020년 발기부전 진단을 받은 남성 7만2천498명(평균연령 52세)의 의료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이 중 2만3천816명은 PDE5 억제제를 사용한 일이 있었고 4만8천682명은 사용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PDE5 억제제 사용자는 심장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사용하지 않은 사람보다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PDE5 억제제 사용자는 심부전 발생률이 17%,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관상동맥 재개통술을 받을 위험이 15% 낮았다.

    심부전은 심장의 구조 또는 기능 이상으로 혈액을 온몸에 펌프질해 내보내는 심장의 좌심실 기능에 문제가 발생, 체내의 모든 기관과 조직에 대한 혈액 공급이 부족해지는 현상이다.

    또 관상동맥에 혈전이 생겨 심장으로 가는 혈액과 산소가 차단돼 발생하는 협심증 발생률도 22% 낮았다.

    PDE5 억제제 사용자는 연구 기간에 모든 원인에 의한 조기 사망 위험도 25% 낮았다.

    이 연구 결과는 인종, 신장, 체중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PDE5 억제제는 음경의 근육을 이완해 혈류량이 늘어나게 해 발기를 돕는다.

    PDE5 억제제는 몸 전체로 혈액을 내보내는 심장 동맥에 혈류량을 늘려 몸 전체의 산소 흐름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DE5 억제제는 뇌로 들어가는 혈류량도 늘려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러나 PDE5 억제제는 발기부전 치료를 위해 승인된 약이기 때문에 의사들은 적응증외(off-label) 사용은 권장하지 않는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 성의학 학회(International Society for Sexual Medicine) 학술지 '성의학 저널'(Journal of Sexual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2. 2

      정청래, 울산화력 붕괴 현장 방문…"매몰자 구조에 최선 다할 것"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오후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붕괴 사고 현장을 찾아 "(매몰자를) 빨리 구조해달라고 애원하는 가족들의 뜻대로 구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김태선·김상욱 의원 등과...

    3. 3

      "울산화전 44년된 타워 노후화 심각…기둥 절단 중 붕괴"

      한국동서발전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붕괴는 노후 구조물의 구조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철거하려다 비롯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7일 울산 소방당국과 경찰에 따르면 무너진 보일러 타워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