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B-1B 전략폭격기 한반도 전개…서해서 한미 전투기와 연합훈련(종합2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 F-35A, 미국 F-22·F-35B 등 참여 1일 실시…올해 첫 연합공중훈련
    "앞으로 전략자산 더 많이 출동" 美오스틴 국방 언급 이튿날 동시 출격
    美B-1B 전략폭격기 한반도 전개…서해서 한미 전투기와 연합훈련(종합2보)
    한국과 미국이 양국 국방장관 회담 직후 미측 전략자산을 동원한 연합훈련으로 확장억제 공약 실행력을 과시했다.

    2일 국방부에 따르면 한미 공군은 전날 미 전략자산 전개 하에 2023년 첫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에는 우리 측 F-35A 전투기와 미측 B-1B 전략폭격기 및 F-22·F-35B 전투기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서해 상공에서 편대비행을 시행했다.

    앞서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31일 한미 국방장관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전략자산을 앞으로 더 많이 전개할 것'이라고 밝힌 이튿날 전략자산을 동원한 연합훈련이 진행된 것이다.

    이번 연합훈련에 투입된 미측 전력 규모는 정확히 공개되지 않았으나 훈련 사진을 보면 B-1B 2대와 함께 F-22, F-35B 수 대가 참가한 것으로 보인다.

    연합훈련은 전날 정오쯤 진행됐으며 훈련 종료 후 B-1B는 미 본토로 복귀하지 않고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폭격기기동군(BTF) 임무를 위해 괌으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B-1B, F-22, F-35B의 한반도 동시 출격은 이례적이다.

    F-22의 한반도 전개가 공개된 것은 2018년 5월과 작년 12월에 이어 세 번째다.

    美B-1B 전략폭격기 한반도 전개…서해서 한미 전투기와 연합훈련(종합2보)
    이번 연합공중훈련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해 강력하고 신뢰성 있는 확장억제를 제공한다는 미국의 의지와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훈련은 한미 공군의 연합작전 수행 능력과 상호운용성을 증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국방부는 "이번 훈련은 작년 한미 정상회담과 제54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 합의한 대로 '적시적이고 조율된 전략자산 전개'를 적극적으로 구현한다"고 밝혔다.

    또 "'행동하는 동맹'으로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자 하는 양국의 굳건한 결의가 반영된 결과"라고 덧붙였다.

    이어 "앞으로도 한미 양국은 미국 전략자산 전개와 연계한 연합훈련을 강화해 미국의 확장억제에 대한 우리 국민의 신뢰를 높이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단호히 대응하기 위한 능력과 태세를 더욱 굳건히 갖추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美B-1B 전략폭격기 한반도 전개…서해서 한미 전투기와 연합훈련(종합2보)
    오스틴 미 국방부 장관과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지난달 31일 서울에서 회담을 하고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를 논의한 바 있다.

    군은 최근 한미 연합훈련 때마다 북한이 극도로 예민하게 반응했던 점에 비춰 조만간 도발을 재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동향을 주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새벽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한미 국방장관회담을 거론하며 "미국이 조선반도(한반도)와 주변지역에 전략자산들을 계속 들이미는 경우 우리는 그 성격에 따라 어김없이 해당한 견제 활동을 더욱 명백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美B-1B 전략폭격기 한반도 전개…서해서 한미 전투기와 연합훈련(종합2보)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화성 궁평항에 포탄" 군경 출동…조명탄으로 확인

      경기도 화성 궁평항 부근에서 "포탄이 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과 군 당국이 현장에 출동해 조사한 결과 조명탄으로 확인됐다.14일 경기 화성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40분께 한 시민으로부터 "산책하던 중...

    2. 2

      오세훈 "중도층, 국힘 노선 좋아하지 않아…빨리 '절윤' 해야"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방선거를 위해 당이 노선을 바꾸고 빨리 '절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오 시장은 14일 오후 MBN '뉴스와이드' 인터뷰에서 진행자로부터 장 대표 사퇴를 촉구한 이유를 ...

    3. 3

      한동훈 "한심스러운 추태로 걱정만 끼쳐…좋은 정치 해내겠다"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14일 "정치가 걱정을 덜어드리기는 커녕 한심스러운 추태로 걱정을 더해드리기만 해 송구스럽고 마음 아프다"며 "저는 좋은 정치를 꼭 해내겠다"고 말했다.한 전 대표는 "좋은 정치는 헌법,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