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시흥시, 근대문화유산 '소래염전 소금창고' 체계적 보존 나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건조한 지 70년 지나 일부 손상…3차원 촬영해 보존계획 수립

    경기 시흥시가 근대문화유산인 '시흥 옛 소래염전 소금창고'를 체계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연구용역에 나선다.

    시흥시, 근대문화유산 '소래염전 소금창고' 체계적 보존 나서
    7일 시흥시에 따르면 다음 달부터 9월까지 6개월간 문화재보존과학업체에 의뢰해 '시흥 옛 소래염전 소금창고 보존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시행한다.

    시흥 옛 소래염전 소금창고는 시흥 갯골생태공원에 보존된 소금창고 2동으로, 1949년부터 1955년 사이에 건조된 것으로 추정된다.

    2022년 4월 경기도 등록문화재 제13호로 선정됐다.

    경기도 등록문화재는 국가와 시·도지정문화재로 관리하는 전통문화유산과 달리 국가 등록문화재 탈락 시 마땅히 보호할 방법이 없는 근대문화유산을 관리하기 위해 도가 2021년부터 선정하고 있다.

    시흥 옛 소래염전 소금창고는 대규모 천일염 생산지였던 소래염전과 관련한 유적과 유물이 대부분 소멸한 상황에서 남아있는 귀한 근대유산으로 평가된다.

    시흥시 소래포구에서 가까운 시흥 갯골 뒤에는 소래염전이 있었고, 이 염전에는 40채가량의 소금창고가 남아있었다.

    해방 후 한때 국내 최고의 천일염 생산지로 명성을 떨쳤지만, 점차 채산성이 악화해 1996년 폐쇄됐다.

    그리고 염전이 있던 자리는 2014년 6월 갯골생태공원이 조성됐다.

    문화재청이 2007년 이 소금창고가 문화재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 그해 5월 갯골생태공원 일대 소금창고 40채의 상태를 확인한 뒤 근대문화재 등록을 위한 심의위원회를 열 예정이었다.

    그러나 땅의 소유주인 성담이 시 당국과 협의 없이 상당수의 소금창고를 철거하는 바람에 근대문화재로 등록되지 못했다.

    현재 A동과 B동 등 2개 동만 남아 염전 운영 당시 사용한 도구와 인부들의 옷 등을 전시하는 공간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건조된 지 70년이 지나 목부재의 노후화, 결구용 철물의 부식, 누수 등으로 구조적이고 외형적인 손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시가 경기도 등록문화재 등록을 계기로 종합적인 보존 및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하기로 했다.

    용역업체가 비파괴 정밀 진단과 3차원(3D) 스캔을 통해 소금창고의 손상 부위와 상태 등을 파악한 뒤 분석자료를 디지털 데이터화할 계획이다.

    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소금창고에 대한 전반 보수 또는 일부 보수 여부를 판단해 중장기적인 보수 방향을 설정하게 된다.

    시흥시 관계자는 "경기도 등록문화재로 등록된 옛 소래염전 소금창고를 원형 훼손 없이 보존하기 위해서는 정밀 진단을 통한 데이터 확보가 필요하다"면서 "근대문화유산으로서 큰 가치가 있는 소금창고를 보존하기 위한 과학적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정신분열증 천재 수학자가 '죄수의 딜레마'에서 빠져나온 방법은?

      인간은 때때로 가장 눈부신 지성으로 세계를 해석하려 들지만, 결국 생의 마지막에 이르러서는 사랑이라는 겸허한 언어로 세상을 다시 배우게 된다. 어딘가에서 들려오는 속삭임처럼 이 문장은 천재 수학자 존 내쉬의 삶을 가...

    2. 2

      영원불멸의 공간으로 산화한 아티스트, 랄프 타우너

      재즈 앨범 수집가에게 레이블이란 어떤 의미를 가질까? 이는 자신의 재즈 취향을 설명해 주는 바로미터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나는 1960년대까지 녹음한 블루 노트 레이블이 최고라고 생각해”라는...

    3. 3

      '풍운아' 앤서니 김, LIV골프 '퇴물'에서 '흥행 해결사'로 떠오르다 [조수영의 오 마이 스포츠 히어로]

      재미교포 앤서니 김의 이름 앞에는 '풍운아'라는 별명이 따라다닌다. 2000년대 후반 골프계에서 가장 뜨거운 선수였지만 하루아침에 거짓말처럼 무대에서 사라졌다. 2024년, LIV골프로 깜짝 복귀했지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