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나경원, '정봉주에 청탁' 발언 안진걸에 손배소 2심도 패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나경원, '정봉주에 청탁' 발언 안진걸에 손배소 2심도 패소
    나경원 전 의원이 자신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시민단체 대표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으나 2심에서도 졌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8-2부(김봉규 장윤선 김예영 부장판사)는 10일 나 전 의원이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을 상대로 손해배상금 3천만100원을 청구한 소송에서 1심과 같이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안 소장은 2019년 12월 인터넷 방송에서 '나 전 의원이 2005년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이던 정봉주 의원을 찾아가 부친이 운영하는 사학재단을 교육부 감사에서 제외해달라고 청탁했다'는 취지로 말했다.

    같은 내용으로 인터넷신문에 기고하기도 했다.

    이에 나 전 의원은 이듬해 1월 "정 전 의원을 찾아가 청탁한 사실이 없다"며 안 소장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2021년 12월 1심 재판부는 "피고가 허위 사실을 적시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안 소장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나 전 의원이 정 전 의원에게 청탁했다고 적시한 안 소장의 인터뷰는 중요한 부분이 객관적 사실과 합치된다"고 판단했다.

    구체적으로 "원고가 감사 대상 사립학교 선정 작업 중이던 정 전 의원을 이례적으로 찾아가 자신의 가족과 관련한 학교에 대해 해명했고, 정 전 의원 입장에서는 이를 청탁으로 인식했고 그 내용이 널리 보도됐다"고 지적했다.

    정 전 의원도 2011년 언론에 '당시 나 의원의 얘기를 청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는 취지의 인터뷰를 한 뒤 명예훼손 혐의로 나 전 의원으로부터 고소당했으나 검찰에서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부모님 선물로 인기 폭발하는데…'호갱 주의' 강력 경고한 곳

      민족 대명절 설을 앞두고 가족과 지인에게 건강을 전할 수 있는 선물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특히 '웰 에이징(well-aging)'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건강기능식품 소비가 특정 연령층을 넘어 전...

    2. 2

      '원주 세 모녀 피습' 미성년자 처벌 강화 청원 6만명 육박

      강원 원주 한 아파트에서 발생한 '세 모녀 흉기 피습' 사건 피해자 가족이 올린 엄벌 촉구 청원에 6만 명 가까이 동의했다.14일 오후 국회전자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미성년자 형사처벌 강화 촉구...

    3. 3

      '일본군 위안부 문제' 사죄한 석학…무라오카 다카미쓰 별세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성경 고전어 연구자이면서 일본의 과거사 반성에도 앞장선 무라오카 다카미쓰(村岡崇光) 네덜란드 레이던대 명예교수가 지난 10일 네덜란드 레이던에서 세상을 떠났다고 일본 그리스도신문이 13일 전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