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ETF에 밀린 온라인 펀드…삼성자산운용 직판 축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삼성자산운용이 온라인 펀드 직접판매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축소한다.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급증하며 운용사가 직접 공모펀드를 판매할 유인이 줄어들었다는 분석이다. 업계 1위인 삼성자산운용을 시작으로 다른 운용사 역시 이 서비스를 축소·폐지할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삼성자산운용은 이달부터 온라인 펀드 직판 서비스 R2의 신규 회원 가입을 중단한다고 10일 발표했다. 펀드 직판은 운용사가 증권사나 은행 등을 통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개인에게 직접 펀드를 판매하는 것이다.

    다음달부터는 기존 회원에 대한 온라인 펀드 신규·추가 판매도 중단한다. 기존 투자자는 전화를 통해 잔액·수익률 조회, 매도 주문, 이체, 확인서 출력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온라인 펀드 직판으로 상품을 매수하는 투자자가 급감하면서 서비스 철수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ETF가 인기를 끌며 펀드 직판 서비스의 장점이 사라졌다는 분석이다.

    현행 규정상 자사 공모형 펀드만을 투자자에게 제시해야 하는 한계도 있었다. 지난해 R2를 통해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는 330명, 판매 잔액은 5억원 수준에 그쳤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삼성운용, 온라인 펀드 직판 단계적 축소

      삼성자산운용은 개인 온라인 펀드 직판 서비스 'R2'를 단계적으로 축소한다고 10일 밝혔다.삼성자산운용은 이달부터는 신규 회원가입과 계좌개설 서비스를, 내달에는 온라인 펀드 신규·추가 판매...

    2. 2

      2500 벽에 막힌 코스피…"곧 뚫는다" vs "어렵다"

      지난달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이던 코스피지수가 이달 들어 2500 벽에 막힌 채 진퇴를 거듭하고 있다. 증시가 숨 고르기에 들어가면서 전망도 엇갈리는 모양새다. 달러 약세가 이어지며 2500선을 넘을 것이라는 의견과 ...

    3. 3

      카카오페이, MSCI 지수 편입…1100억 유입 전망

      MSCI 한국지수에 카카오페이가 신규 편입됐다. MSCI 스몰캡지수에도 디어유, 오스템임플란트 등 국내 9개 종목이 편입됐다.주가지수 산출업체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은 10일 이 같은 내용의 지수 변경...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