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메드팩토, 골육종 대상 백토서팁 단독요법 국내 1·2상 승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재발성, 불응성 또는 진행성 골육종 환자 대상
    메드팩토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재발성 또는 진행성 골육종 환자 대상 ‘백토서팁’ 단독요법에 대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재발성, 불응성 또는 진행성 골육종을 앓고 있는 14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 환자 54명을 대상으로 한 백토서팁 단독요법에 대한 1·2상이다.

    메드팩토는 임상에서 백토서팁 단독요법의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평가와 항암 효과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중간 분석 결과에 따라 더 큰 환자군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마땅한 치료제가 없는 국내 골육종 환자에게 임상 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국내 임상을 진행하게 됐다”며 “임상에서는 골육종 환자를 대상으로 백토서팁 단독요법에 대한 안전성 등을 확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메드팩토는 지난해 8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골육종 환자 대상 백토서팁 단독요법에 대한 1·2상 승인을 받았다. 백토서팁 단독요법은 미 FDA로부터 희귀소아질환의약품(RPDD)과 신속 심사제도(패스트트랙) 개발 품목으로도 지정 받았다.

    골육종은 뼈 또는 뼈 주변의 연골 등 유골 조직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이다. 백토서팁은 골육종에 대한 전임상 연구에서 골육종 암세포의 성장과 폐 전이를 현저하게 억제시켜, 생쥐의 생존율을 100% 개선시켰다. 또 골육종 암세포의 폐전이도 100%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회사는 전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넥스트앤바이오, 고대병원과 오가노이드 기반 맞춤형 암치료법 개발한다

      넥스트앤바이오가 고대안암병원과 손잡고 오가노이드를 기반으로 한 환자 맞춤형 암 정밀치료법 개발에 나선다.넥스트앤바이오는 고대안암병원과 이런 내용의 협약을 맺었다고 15일 밝혔다. 두 기관이 함께 암 오가노이...

    2. 2

      이성훈 원장 "디스크 통증·악관절 등 근골격계 질환, 침 치료효과 즉각 나타나"

      “암과 탈모 등 일부 질환을 제외한 거의 모든 병은 한방 치료가 가능합니다. 한의학은 우리 몸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치료 효과도 그만큼 좋은 편입니다.”서울 성동구 옥수동에서 ...

    3. 3

      박병관 교수 "4년 주기 대장내시경 필수…의술 발달로 항문보존 사례 증가"

      한국인은 유난히 고기를 좋아하지만 운동은 잘 안 한다. 그래서 대장암을 조심해야 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대장암은 국내 암 사망률 3위를 기록했다. 최근 대한대장항문학회 조사 결과 국내 20~40대 대장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